오버워치 그리고 배틀그라운드 등 다양한 게임들을 즐기기 위해 가장 많이 선호하는 그래픽카드는 무엇일까? 프로세서의 경우는 다중 코어를 활용하는 AMD 라이젠 혹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겠지만 해당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선택하는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제품이 대부분이다.  그 만큼 게이밍 환경에서는 엔비디아가 가지고 있는 입지가 상당히 높다라고 볼 수 있을 것인데 그렇다면 엔트리로 사용해야는 그래픽카드는 무엇이 있을까? 


아마도 이 대답은 바로 게이밍 그래픽카드의 엔트리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 1060" 일 것이다.  이 모델의 경우는 다른 지포스 그래픽카드와 달리 2개의 세부 모델로 달라지는데 바로 "3GB와 6GB" 모델로 나누어 지는데 이 2개 그래픽카드의 차이는 무엇일까?  오늘은 이 두가지 모델의 성능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그 전에 오늘 기사의 주인공인 두가지 지포스 GTX 1060 모델을 살펴보도록 하자. 


리드텍 허리케인 지포스 GTX 1060 3GB - 에즈윈




커다란 크기의 아웃박싱 안에는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스티로폼 재질의 완충제로 제품을 보호하는 구조로 패키징 되어 있다. 이 패키징 방식은 리드텍이 전체적으로 사용하는 동일한 패턴의 구성이다. 포함되어 있는 부속품으로는 간단한 설치 설명서 및 보증서, 드라이버 DVD 그리고 6핀 커넥터를 8핀 커넥터로 변환해 주는 케이블 등이 추가적으로 제공된다.




그래픽카드는 총 2개의 80mm 히트파이프 2개가 GPU와 직접적으로 닿고 있으며 사용된 방열판은 알루미늄 재질이다.  그리고 1차적으로 히트파이트로 전도된 GPU의 열기는 2차적으로 알루미늄 히트 파이프로 전도가 되며 이를 2개의 80mm 팬을 통해 전체 열을 식히는 구조이다.  메모리 및 전원부에서 발생하는 열은 알루미늄 방열판과 서멀패드를 통해 열기가 전달된다.  사용된 80mm 쿨러는 내부에 4개의 블루 LED가 적용되어 멋스러움까지도 더했다.




제품의 후면은 총 5개의 핀으로 단단하게 고정된 알루미늄 소재의 백-플레이트가 사용되어 그래픽카드의 휨 현상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이렇게 그래픽카드 후면에 백-플레이트를 장착하는 그래픽카드 경우는 이런 그래픽카드의 휨 현상을 예방도 하지만 그래픽카드 후면에 여러가지 소자들 (캐패시터, 저항 등)이 혹시나 생길수 있는 이동 중에 파손을 막아준다. 


화면을 위해 지원하는 출력 포트는 DVI 듀얼 링크 하나와 HDMI 포트 하나 마지막으로 디스플레이 포트 3개 총 5개의 출력 포트를 가지고 있다. 



그래픽카드의 전원 입력은 6핀 12V 커텍터가 아닌 8핀 12V 커텍터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다른 제품에 비해 전원부가 조금 더 보강이 되어 약간의 소비전력을 더 소모하기 때문이다. 이런 PCB 기판의 디자인 차이는 저가의 지포스 GTX 1060 제품과 상당히 대비가 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제품들의 사후 지원 기간은 3년으로 기타 다른 그래픽카드 제조, 수입사와 동일하다.


리드텍 허리케인 지포스 GTX 1060 6GB - 에즈윈 


앞서 봤던 제품과 지포스 GTX 1060 6GB 모델의 외형적으로 100% 동일하다.  단지 차이가 있다라면 PCB 기반에 사용된 메모리 용량 만이 차이가 난다.  동일한 외형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수적인 설명은 생략한다. 








 

3DMark 각 테스트 별로 확인해본 두가지 제품의 성능 차이는?  


우선 성능 차이를 알아보기 전에 이 차이가 나는 이유를 알아야할 듯 한데, 3GB 그리고 6G 모델의 차이점은 일반적으로 메모리의 용량 차이만을 생각하겠지만 이 두가지 모델은 내부적으로 다른 쿠다 코어 숫자을 가지고 있다.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GPU의 클럭 및 쿠다 코어 숫자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수치이다 게다가 쉐이더 유닛 (흔히 쿠다 코어 숫자) 및 TMUs 등 이 두가지 모델의 GPU 스펙 차이는 생각보다 크다.


 

▲ 좌, 지포스 GTX 1060 3GB / 우, 지포스 GTX 1060 6GB GPUZ 정보


이 두가지 모델은 코다 쿠어 숫자 및 TMUs 숫자의 차이를 보이는데 이로 인해 전체적인 텍스쳐 필레이트가 상향 조정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일한 구조 및 외형을 지니고 있지만 GPU가 다른 것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메모리 용량만의 차이점으로 성능 차이를 내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가지 모델은 전혀 다른 제품으로 볼 수 있을 듯 하다.


3DMARK  Time Spy Test - DX12



▲ 좌, 지포스 GTX 1060 3GB / 우, 지포스 GTX 1060 6GB 

이 테스트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DX12 기반으로 벤치마크가 진행되는데 결과적으로 이 2개 그래픽카드의 성능 차이는 약 9% 정도로 적지 않은 차이점을 보였다.   나머지 테스트 항목에서의 결과들도 계속해서 보도록 하자.


3DMARK FireStrike Ultra - DX11


 

▲ 좌, 지포스 GTX 1060 3GB / 우, 지포스 GTX 1060 6GB 


3DMARK, Sky Diver - DX11


 

▲ 좌, 지포스 GTX 1060 3GB / 우, 지포스 GTX 1060 6GB


3DMARK Cloud Gate - DX10


 

▲ 좌, 지포스 GTX 1060 3GB / 우, 지포스 GTX 1060 6GB 


3DMARK 벤치마크 항목당 성능 차이


자 앞서 봤던 3DMARK 벤치마크 결과 중에 총 4가지 테스트의 결과값의 차이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다이렉트X 버전에 따른 극명한 성능 차이를 보인다라는 점인데, 다이렉트X 버전이 상위 버전으로 올라 갈 수록 성능 차이가 심하게 발생하지만 하위 버전인 다이렉트X 10 (그리고 테스트가 진행이 되진 않았지만 다이렉트X 9) 에서 그다지 큰 성능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라는 점이다. 


즉 이 테스트 결과의 결론은 자신이 즐기고 있는 게임이 상위 다이렉트X 버전일 수롤 6GB 모델이 적당하며 하위 다이렉트X  버전을 이용하는 게임의 경우는 3GB 모델이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몇 가지 주요 온라인 게임들의 다이렉트X 버전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 다이렉트X 12 : 검은 사막  

● 다이렉트X 11: 오버워치, 배틀 그라운드 

● 다이렉트X 10: 스타크래프트2, 테라 

● 다이렉트X 9.X : 리그 오브 레전드, 뮤, 메이플스토리, 디아블로3, 아이온, 서든 어택, 피파온라인 등


현재 다이렉트X 12 까지를 지원하고 있는 게임은 그렇게 많지 않은데 대표적으로는 검은 사막 정도이다.  하지만 패키지 게임의 경우는 상위 다이렉트X 지원하는 게임들이 많은데 이는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하나의 서버에 여러 클라이언트 들이 물려서 진행이 되다 보니 많은 유저 층 등을 확보하기 위해 하위 하드웨어에 촛점을 맞추어 개발하기 때문이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2개의 FPS 게임들이 모두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X 11 기반이라는 것도 관심있게 봐야할 대목이다.  즉 이 게임을 보다 빠르게 즐기기 위해서는 다이렉트X 11 에서 보다 높은 성능을 내는 그래픽카드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한다라면 지포스 GTX 1060 3GB, 배틀그라운드 오버위치를 즐긴다면 6GB 모델로 


이번 기사에서 조금 더 추가가 되면 좋았을 것 같은 것은 바로 상위 모델들인 지포스 GTX 1070, 1070 Ti 정도 일 것이다.  하지만 이 두 개의 그래픽카드들은 모두 오늘 소개한 그래픽카드의 2배나 넘는 가격대 이기 때문에 정말 심호흡을 크게 한번 하고 구입해야할 그래픽카드들 이다. 


하지만 오늘 소개한 이 두가지 지포스 GTX 1060 3GB, 6GB 모델은 제조사들 마다 차이는 보이고 있지만 약 8만원에서 10만원 정도의 가격 차이를 갖고 있다.  즉, 지포스 GTX 1060 3GB 모델은 20만원 중반에서 후반대에 그리고 6GB 모델의 경우 30만원대 중반에서 후반대에 자리를 잡고 있다.    적지 않은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이 두 개의 그래픽카드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X 버전에 따른 성능 차이를 보인다는 것은 조금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인 듯 하다. 


만약 최신 다이렉트X 버전을 이용한 게임을 본인이 많이 즐긴다라고 하면 상위 모델인 지포스 GTX 1060 6GB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며 롤 및 기타 예전 온라인 게임등을 주로 즐긴다라고 하면 굳이 비싼 제품을 구입하기 보다라는 지포스 GTX 1060 3GB 모델 정도면 충분하다.  그 이유는 앞서 테스트 결과에서 봤 듯이 다이렉트X 10 혹은 다이렉트X 9 환경에서는 이 2개의 그래픽카드가 큰 성능 차이를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늘 소개한 리드텍의 지포스 GTX 1060 제품 2가지는 동일한 기판 및 디자인 그리고 쿨링 및 백-플레이트 까지도 동일한 모델이다.  쿨러에 적용되어 있는 푸른색의 LED 까지도 적용되어 있는 클론 모델이다.  단지 차이가 있다라면 장착되어 있는 메모리의 용량만 다르다.  이 제품이 보다 저가의 지포스 GTX 1060 제품들과의 차이점은 2개의 80mm 쿨링 팬이 적용되었다는 것과 그래픽카드 후면에 알루미늄 소재의 백-플레이트를 사용하여 장기간 사용해야하는 PC방에서 사용해도 괜찮은 내구성을 지닌 제품으로 보여진다.  추가적으로 엔비디아 레퍼런스 모델과 가장 큰 차이점은 보강된 전원부 디자인으로 인해 6핀 12V 커넥터가 아닌 8핀 12V 커텍터가 사용되었다는 것도 이 그래픽카드가 가지고 있는 안정성을 보다 뒷받침 해주는 역할을 충실하게 해낸다.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