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질뿐 아니라 스마트 기능까지 한 단계 발전한 2018 QLED TV!

 

 

인공지능으로 화질과 스마트 기능 모두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온 2018년형 삼성 QLED TV!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TV인 2018년형 QLED TV가 드디어 국내에 출시했다. 해외에서는 지난 3월부터 출시하여 판매가 시작되고 있는데 출시한지 한 달이 지난 현재 해외 유력 매체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국내 시장에서도 2018년형 QLED TV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 과연 2017년형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가장 눈에 띄는 변화, '다이렉트 풀 어레이'!

2018년형 삼성 QLED TV는 스펙에서 2017년형과 비교했을 때 상당 부분 업그레이드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LED 구성이 2017년형에는 에지형이었으나 2018년형에는 '다이렉트 풀 어레이', 즉 직하형으로 바뀐 부분이다.

에지형에서 직하형으로 바뀌면서 패널 바로 뒤의 LED 백라이트가 촘촘하게 자리를 잡고 있어 빛 조절을 더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밝기에 상관없이 명암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블랙 컬러를 구현하는 기술 역시 2017년형 '울트라 블랙'에서 2018년형에는 '울트라 블랙 엘리트'로 업그레이드되었는데 검은 화면에 빛이 반사되는 현상을 최소화하였으며, 약간의 반사마저 없애주는 '안티 리플렉션'기술이 추가되어 순수한 블랙 컬러를 지원하여 명암비를 더 높였다.

 

삼성전자 QN75Q9FNAF 삼성전자 QN75Q9FAMF

이미지

 

  

화질 엔진

인공지능 기반 Q엔진

Q엔진

HDR 기술

QHDR 2000

QHDR 2000

HDR 규격

HDR10+/HLG

HDR10

LED 구성

다이렉트 풀 어레이(직하형)

에지형

블랙 기술

(울트라 블랙 엘리트, 안티 리플렉션)

(울트라 블랙)

스피커 출력

4.2ch 60W

4.2ch 60W

인공지능

빅스비

X

스마트 싱스

X

앰비언트

모드

X

상품정보

img16.jpg

img16.jpg

[삼성전자 QLED TV 상품 더보기]


 

2. TV로 들어간 '인공지능'!

2018년형 프리미엄 TV의 핵심은 인공지능이다. LG전자 OLED TV가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 9를 적용하여 스스로 영상 소스를 분석해 명암비, 선명도, 입체감 등을 개선했다면 삼성전자 역시 QLED TV에 인공지능 기반 화질 엔진 4K Q 엔진을 적용하여 5단계의 알고리즘을 통해 영상 속 모든 장면을 빠르게 분석하여 최적의 컬러와 명암, 디테일을 표현해주는 4K 업스케일링 기술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2018년형 QLED TV는 화질뿐 아니라 스마트 기능까지 업그레이드되었다.
인공지능 '빅스비'를 적용하여 복잡한 수준의 음성 명령을 내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 싱스' 기반으로 집안의 가전제품과 연결성을 높이고, 모바일과 쉽게 연동해 사용할 수 있어 더 편리해졌다.

또한 TV에 연결된 주변기기들을 편리하게 조작하는 '원 리모트 컨트롤'과 개인 취향에 맞춰 콘텐츠와 채널을 추천해주는 '유니버셜 가이드'로 다양한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감상할 수 있다.


<인공지능 4K Q엔진>

 

3. 하루 종일 TV를 사용할 수 있는 '매직 스크린'!

일반적으로 TV를 시청하는 시간은 하루 5시간 정도로 적다. 그 외 시간에는 TV는 검은 화면만 보여주고 있는데 2018년형 QLED TV의 매직 스크린 기능 중 '앰비언트 모드'로 TV를 보지 않을 때에도 날씨, 시간, 뉴스 등의 정보를 24시간 띄워놓을 수 있으며, '데코 모드'로 설정하면 갤러리 작품들로 화면이 변경되어 주변과 조화를 이루어 아름답게 연출할 수 있다.


<2018 QLED TV의 매직스크린>

 


영상음향CM 이병석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