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아 파일 공유가 꽤 쉬워진 환경이 됐다. 물론 일반 사용자라면 일반 클라우드 서비스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럽게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좀 더 헤비하게 들어가면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용량부터 처리 능력까지 좀 더 강력한 성능을 필요로 한다면 NAS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NAS 시장에서 대표주자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은 시놀로지가 꼽힌다. 물론 NAS를 대체할 제품들을 시장에서 찾기는 어렵지 않다. 하지만 아직 NAS를 완벽하게 대체할 제품을 찾기는 어렵다. 시놀로지의 NAS는 과거부터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는데 그 배경에는 운영체제에 있다.

 

NAS는 기본 성능 외에도 운영체제가 얼마나 좋은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게 마련이다. 시놀로지의 운영체제는 강력한 기능 외에도 편의성, 확장성, 보안, 안정성에서 꾸준히 높은 평가를 받아왔고 높은 판매량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아무리 좋은 기기도 소비자가 사용하기 편해야 한다. 시놀로지는 이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17 하반기 다나와 히트브랜드 NAS 부문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접하는 1베이 NAS ‘Synology DS118’

 

‘Synology DS118’은 주로 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설계됐다. 제품 내부에는 1.4GHz로 동작하는 Realtek RTD1296 64비트 CPU가 장착됐다. 내부 시스템 메모리는 DDR4 1GB가 탑재되어 있는데, 기본적인 사용에는 충분한 수준이다. 드라이브 베이는 2.5~3.5인치 HDD 및 SSD가 장착 가능하다.

 

 

제품에서 지원하는 최대 내부 원시 용량은 12TB지만 레이드 유형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으며, 최대 단일 볼륨 크기는 108TB다. 확장 포트로는 USB 3.0 2개가 제공되며,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LAN 포트도 제공된다. ‘Synology DS118’의 소음 제어는 최대 속도 모드부터 저전력모드까지 총 4종의 모드를 제공한다.

 

장시간 계속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전력 소비에도 눈길이 가는데 사용시에는 9.4W, 대기 중에는 4.22W로 준수한 수준이다. 중요한 순차 읽기 및 쓰기 속도는 각각 113MB/s, 112MB/s로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104K H.264 비디오를 즉시 트랜스코딩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지간한 영상 콘텐츠는 무리 없이 소화가 가능하다.

 

 

1베이로는 조금 부족함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위한 제안 ‘Synology DS218j’

 

‘DiskStation DS218j’는 가정 또는 개인 클라우드 저장소를 위해 탄생한 제품으로, NAS 입문용으로는 안성 맞춤인 제품이다. 제품 내부에 사용된 CPU는 듀얼 코어로 동작하는 Marvell Armada 385 88F6820가 탑재됐다. 시스템 메모리는 512MB DDR3가 탑재되어 있다. 2개의 드라이브 베이는 최대 내부 원시 용량 24TB까지 지원하며, 단일 볼륨은 16TB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NAS를 통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있는데 이를 위해 자체적인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자신이 필요한 데이터를 어디에서나 빠르게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에서 네트워크 보안까지 커버해주는 만큼 안정성 부분에서도 뛰어나다.

 

데이터 백업용으로 사용할 때는 클라우드 스테이션을 활용하면 편리하다. 속도는 빠르면서 성능은 최적화 시킨 증분 백업은 물론, 데이터 전송 중 문제가 발생할 때를 대비해 실시간 백업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저장장치 관리에서 데이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안정성이 생명인데 ‘DiskStation DS218j’는 이런 부분에서 강한 능력을 보여준다.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사무용 4베이 NAS ‘Synology DS918+ RAM 4GB’

 

‘Synology DS918+’는 개인용 보다는 본격적인 사무용으로 설계된 제품이다. 특히 요즘 같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다루는 곳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4개의 드라이브 베이는 스토리지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충분한 저장공간을 마련해준다. 제품 내부에는 수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Intel Celeron J3455 64비트 CPU가 설치되어 있다. 메모리는 DDR3L 4GB가 기본 설치되어 있으며 8GB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4개의 드라이브 베이는 최대 내부 원시 용량은 48TB로 12TB HDD를 4개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또 확장 유닛을 사용하면 최대 108TB까지도 문제 없다. 드라이브 구성은 2.5~3.5인치 저장장치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 추가호 M.2 NVMe 2280 SSD까지 추가로 설치가 가능하다. 순차 읽기와 쓰기 속도는 225MB/s, 221MB/s로 히트브랜드 선정 제품 중 가장 빠르다.

 

특히 기본 성능이 높기 때문에 H.265, H264 비디오를 최대 2채널까지 동시에 트랜스코딩이 가능하다. 덕분에 4K 해상도를 가진 고해상도 미디어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또는 저장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를 통해 데이터 손실과 보안 위험을 막아주는 능력도 갖췄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