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인식 인공지능 스피커 스펙 비교

 


인공지능(AI)이라는 플랫폼이 나오면서 아마존을 필두로 구글, IBM, MS, 애플과 같은 해외 주요 IT기업들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LG, 삼성, 이동통신사(SKT, KT)와 네이버, 카카오 등의 기업들까지 AI 플랫폼 경쟁을 하며 스피커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왜 하필 블루투스 스피커일까?

 

AI는 사람의 명령을 받아 입력하고 수행하고 답변을 하는데, 기업들이 판단하기에 이런 시스템을 모두 만족한다고 생각한 매체가 바로 블루투스 스피커이다.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가장 가까이에 있으며, 제어하기 쉬운 위치에서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은?

 

인공지능 스피커계의 선두주자인 아마존과 구글은 성공적인 시장 점유를 보인다. 아래 표는 eMarketer라는 사이트에서 2017년도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 점유율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2017년 4월 기준으로 한 eMarketer의 조사에 따르면, 아마존에서 2014년 출시한 '에코' AI 스피커가 70.6%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다음으로는 '구글 홈'이 23.8%로 두 번째로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아마존 에코에 반도 안 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나머지 'Other'에 포함된 5.6%는 Apple, MS 등에서 출시한 제품들의 점유율이다.

 

그렇다면, 현재 다나와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인기순위 상품들은?

 

 

 

 

 

위의 그래프와 같이, 아마존 에코나 구글홈의 경우 한국어 음성인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직 우리나라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는 SKT의 NUGU(누구)와 KT의 기가지니라고 볼 수 있다.

 

SKT NUGU는 출시일이 다른 스피커에 비해 빠르게 했기 때문에, 참고하여 7월과 8월간 판매량을 그래프로 나타내보았더니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이 'SKT NUGU Mini'로 1위를 했으며, 2위는 SKT의 NUGU, 3위는 KT의 기가지니가 차지했다.

 

SKT의 NUGU Mini가 최근 출시기념 할인판매를 하여 구매량이 늘어난 것을 참고하여 그래프를 비교해도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다. 그만큼 휴대성이 훌륭하고 다른 인공지능 스피커보다 스펙이 부족하지도 않다는 것을 판매량이 보여주고 있다.

 

 

 

◆ 한글음성인식 가능한 인공지능 스피커 스팩 비교

 

 

 

위의 세 가지 인공지능 스피커는, 스마트폰과 스피커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스피커와 연동되는 앱을 다운받아 스마트폰을 통해 음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위의 기능 중 음악이나 택시 부르기와 같은 기능은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깔린 앱을 통해 명령을 수행하며(SKT 멜론 / KT: Genie 뮤직), 주문배달의 경우 '도미노피자'와 'BBQ' 2개의 브랜드만 지원하므로 참고해야겠다.

 

또한, KT 기가지니 기능 중 CCTV의 경우 기가지니 전용 모듈형 카메라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며, TV

연동 기능은 세 가지 모델 전부 각 통신사의 셋톱박스 TV 가입을 한 경우에 가능한 기능이다.

 

이 외에도 IoT 기반 스피커와 허브를 통해 스마트홈 서비스를 지원하는 LG전자의 스마트 씽큐 또한, 전용 APP을 통해 우리 집의 모든 전자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의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로봇청소기 가능 / 센서와 허브 별도구매)

 

 

 

 

 

영상음향 CM 서한나 / PAD@danawa.com
(c) 가격비교를 넘어 가치 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