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화하는 개인 이동수단, 전동 킥보드 -

작년 나인봇 미니를 시작으로 퍼스널 모빌리티라 불리는 개인 이동 수단이 유행하기 시작하여 올해는 전동 킥보드가 전동휠의 보급율을 뛰어넘으며 대세로 우뚝서기 시작하였다. 쉬운 사용버, 빠른 속도, 편리함... 이런 전동 킥보드의 장점들은 소비자를 사로잡기에 충분하였는데, 오늘은 전동 킥보드를 구매하기전에 한 번 쯤 읽어보면 도움이 될 내용들을 알아볼까 한다.

 

성능과 무게, 가격...시작되는 고민

 

전동 킥보드 고민의 무한 루프

전동 킥보드도 용도에 따른 여러가지 타입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무게가 가볍고 이동, 보관이 편리한 경량형 전동 킥보드, 탑승감도 무난하고 가격대도 괜찮으며 입문하기 좋은 중급형 전동킥보드, 강력한 성능의 기함급 고성능형 전동 킥보드가 있다.

 

 

 

▲ 킥보드의 특징 정리

 

어떤 점이 고민이 될까?

 

고민 예시 1

휴대성이 좋은 제품으로 사고 싶어! -> 휴대성이 좋으면 바퀴가 작아서 승차감이나 안정성이 떨어진다-> 그럼 큰 제품으로 구매? 안정감은 있지만 휴대가 불가능하다.->어떻게 하지?

 

고민 예시 2

힘이 세고 빠른 제품으로 사고 싶어! -> 성능이 좋으면 가격이 비싸진다 -> 그럼 가격대를 좀 낮춰 볼까? -> 속도와 힘이 생각보다 떨어져 아쉽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려면 가장 중요시 여기는점을 하나 고르고 그에 적합한 제품을 고르면 된다.

 

■ 휴대성                                         

빠른속도와 경사도 잘 올라갈수 있는 힘

적당한 가격                                   

 

 

[전동 킥보드 상품 보기]

 

정말로 A/S를 포기하고 사도 괜찮을까?

 

1. 해외 직구가 답이다?

일단 아니다! 라고 말해주고 싶다. 해외 직구의 장점은 고성능의 제품을 국내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고장나거나 초기불량이라면? 또 생각보다 전동 킥보드는 A/S 받을 일이 많다. 

그럼 근처 수리점에 가서 고치면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지만 수리점에서 많이 보급되거나 유명 브랜드 제품이 아니라면 부품수급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수리가 불가능하다. (일부 수리점의 경우 해외제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도 있어 지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2. 판매처의 A/S 보장?

국내에서 알려진 대표 브랜드로는 미니모터스, 유로휠 등이 있다. 이런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시 전국 매장수가 다른 제품보다 많기 때문에 A/S를 받으러 본사까지가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처음 들어보는 브랜드에서 A/S 보장한다고 해서 너무 믿는것 보다 과연 A/S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대리점이나 지점은 몇개나 있는지?  부터 파악한뒤 이용자들의 평판을 검색해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다시 강조하지만 전동 킥보드에서 A/S는 정말 중요하다.

 

 

 

이제 진짜 구매해야지! 마지막으로 고려해 봐야 할 점

 

1. 명심해야 할 내용과 주의 사항

일단 A/S 받기 편한 업체를 선택하자. 위에서도 말했지만 능력자가 아닌이상 A/S로 머리아플 일이 분명히 생긴다. 커뮤니티등을 검색해서 팔고나서 사후관리 안되는 업체는 무조건 피하도록 하자! 또 아직 정확한 법이 없기때문에 몇몇 업체나 수입 제품을 허위 스펙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 모르고 타면 괜찮지만 허위 스펙이란 것을 알게되는 순간만큼 기분나쁜 일은 없을 것이다.

 

1. 주행거리의 경우 대부분의 업체가 실 거리보다 길게 표기하기 때문에 3/2 정도로 보면 될 것이다.(이거보다 짧으면 불량이거나 제대로 허위 스펙이기때문에 교환이나 환불을 요청하자)

 

2. 출력의 경우 최대출력과 정격출력을 주의하기 바란다. 최대출력 500W는 최대로 낼 수 있는 출력이지 항상 500W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정격출력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정격출력이 높으면 평지에서 주행시 유리하며, 최대출력이 높으면 가속이나 등판 시 유리하다.

 

최대출력 = 전압 x 전류량

 

3. 등판각도는 ˚(도) 와 % 두가지를 사용하는 15%는 약 8.5˚의 수치이니 같다고 헷갈리면 안된다. 업체에서 이 점을 모르고 실제 스펙은 15%인데 15도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2. 많은 고민은 머리만 아플 뿐이다

모든 걸 만족시켜 주는 제품은 없다. 200만원짜리 기함급 전동 킥보드를 사도 불평불만은 생기기 마련일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선택이 가능할까?

 

    1.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을 기준으로 선택한다                 

  2. 포기해도 괜찮은 요소는 과감히 포기! 고민의 시간이 반으로

3. 가격대는 가장 큰 선택 요소 중 하나                              

  

▲ 전동 킥보드 구매 시 고려해야할 사항

 

 

3. 8월 1일 전동법 시행

2017년 1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줄여서 전안법)이 시행되면서 새로생긴 전동 이동수단에도 제한이 생겼는데 바로 25km이하의 제품만 KC 안전인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8월 부터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들의 경우 속도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속도 제한이 없는 제품을 찾는다면 8월 이전에 생산된 제품을 구매하거나 중고거래를 추천한다.

  

[전동법 개정 고시 보러가기]

 

 

다나와 스포츠/레저 CM 박성민 (sports@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