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용하고 활용하는 각종 데이터들이 점차 많아지고, 활용 할 수 있는 기기들의 다양화와 성능이 좋아지면서, 무손실 원본 파일을 이용하게되고 그에 따라 저장되는 용량이 대폭 늘어나고 있다. 특히, RAW 데이터로 저장되는 고성능 카메라, 혹은 장시간 촬영되는 블랙박스 영상, 무손실 음원, 4K 해상도의 영상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용량의 일정 한계가 있는 DVD나 블루레이 같은 플랫폼은 시장에서 거의 활용이 안되고 사라져가는 추세이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USB로 대체되어 가고 있다. 결과적으로 파일들을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한 NAS,DAS, 외장 HDD,클라우드 플랫폼들이 활용되어 가는 추세다.

하지만 여전히 파일 손실의 위험성을 안고있기 때문에, PC에 별도의 백업 플랫폼을 만들어 저장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세상에 완벽한 제품은 없듯이, PC HDD에 백업을 잘 해놓는다 하여도 예상할 수 없는 손상의 순간이 찾아온다.

백업을 자주하는 사용자들은 이같은 예기치 못한 상황이 오더라도 이를 보호해줄 든든한 데이터 보험 하나쯤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를 하는 곳이 있는데 바로 HDD 제조사 씨게이트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 SRS(Seagate Recovery Services)이다.

 

■ 자사 제품이 아니어도 된다.

하드디스크 제조사로 유명한 씨게이트에서는 스토리지 데이터를 복구 해주는 서비스 SRS(Seagate Recovery Services)를 시행하고 있다.

씨게이트에서 운영하는 만큼, 혹자는 씨게이트 제품만 취급 하는것 아닐까 하지만, 씨게이트의 SRS는 자사 제품을 포함해 모든 드라이브, 브랜드 가리지 않으며 다수의 스토리지 기기들의 파일을 복구 해주는 서비스다.

따라서, 자신의 기기가 손상된 씨게이트 제품이 아니어도 씨게이트의 SRS에 의뢰해 복구가 가능할지 판단을 의뢰할 수 있다.

씨게이트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데스크톱 컴퓨터에 사용되는 스토리지, 노트북, 외장 하드 드라이브, 그리고 태블릿과 스마트폰, RAID 스토리지, NAS 등을 명시하고 지원이 가능하다고 표기 하고 있다. 이들 모두 데이터가 저장되는 기기들로 모두 해당된다.

 

■ 여러 상황을 미리 준비

씨게이트의SRS는 막 손상된 스토리지를 의뢰 할 수도 있지만, 사람의 보험과 같이 미리 스토리지에 보험을 들어 놓을 수도 있다. 바로 레스큐 플랜이다.

씨게이트 SRS의 레스큐 플랜은 년단위로 미리 스토리지를 등록해 놓고 예상치 못한 데이터 손실이 왔을때 바로 씨게이트 SRS에 복구 의뢰를 할 수 있는 스토리지 보험이다.

단일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1,2,3년 단위로 레스큐 플랜을 등록할 수 있으며, 1년에는 4.99달러, 2년에는 9.99달러의 비용이 필요하며, 3년에는 14.99달러의 비용으로 사용 할 수 있다.(HDD,SSD 등 PC 스토리지 기준)

단일 드라이브를 위한 레스큐 플랜은 개인 소비자들이 이용 할만 했다면, 패밀리 레스큐 플랜은 가정이나 회사에서 사용되는 스토리지를 최대 5개의 기기를 지원하며, 적용 기간내에 최대 2개의 데이터 복구 시도가 가능하다. 패밀리 플랜은 2년,3년 두개의 상품이 제공되며, 2년은 39.99달러, 3년은 49.99달러의 비용이 발생한다.

앞서 PC 드라이브 외에도 다양한 제품 레스큐 플랜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제품의 종류와 제품 가격대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다.(공식홈페이지에서 종류별 플랜 가격을 찾아 볼 수 있다.)

 

■ 복구 서비스 장단점

씨게이트 SRS는 제조사 본사에서 서비스하는 복구 서비스인 만큼, 스토리지에 대해 전문적인 전문가들의 도움과 전문 스토리지 장비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두가 자신이 전문가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스토리지를 제작하는곳에서의 전문가라면 보다 신뢰성이 느껴지는게 사실이다.

복구 서비스의 중요점중에 하나는 역시 비용 문제가 있다.

앞서 소개한 플랜을 사용해서 복구서비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문제 발생시 1회성 서비스지만 사설 복구 서비스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기간 보장 및 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또한, 처음 고지한 금액외에는 복구를 위한 어떠한 추가 비용 요구를 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이는 여타 다른 사설 복구 업체와 비교해 보았을때, 제품 상태나 사례에 따라 추가금을 요구하는 일부 업체와 달리 깔끔하고 투명한 서비스라 평가 할 수 있겠다.

더불어 배송 이용료의 경우, 서비스 적용이 가능한 경우에는 무료로 제공 된다고 명시되어 있어 배송에 대한 부담도 줄여주고 있다. (배송료 무료 서비스는 국가마다 서비스가 틀릴 가능성이 있어 씨게이트에 문의 해보길 바란다.)

이외에도, 씨게이트 사이트 내의 추적 시스템을 통해 어떠한 상황인지, 해외로 배송된 나의 스토리지가 어떻게 수리가 되고 있는 상황인지 꾸준하게 메일을 통해 보고 해주는 장점이 있다.

단점이라 한다면, 먼저 레스큐 플랜의 경우 기간에 비해 저렴한 가격대를 책정하고 있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1회성인점이 조금 아쉽다.

또한, 빠른 배송과 서비스를 좋아하는 한국으로서는 아쉽게도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복구가 아니다보니 많은 시간이 드는점도 있다. 해외에 있는 씨게이트 복구 센터에서 전문적으로 검사하고 복구되기 때문에 조금 긴 기다림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소요시간동안 씨게이트는 상황에 따라, 제품에 따라 임시 스토리지를 보내주어 스토리지 공백을 메꾸어주기도 하고, 복구된 스토리지의 경우에는 복구 파일용량에 따른 백업플러스 외장하드로 배송해주거나, 클라우드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이는 선택으로 명시되어 있다.)

제공된 외장하드는 계속해서 개인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점이, 레스큐 플랜의 1회성과 배송시간의 아쉬움을 달래줄 것이라 생각된다.

 

■ 씨게이트 SRS 신청은 어디서?

그렇다면, 씨게이트 SRS 는 어떻게 사용할까? 신청은 국내에서도 가능하며, 씨게이트 SRS 공식홈페이지(http://www.seagate.com/kr/ko/services-software/recover/)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복구 센터를 이용한 복구를 위한 신청은 '사례 제출'과 기본 양식을 적어 해당 연구소로 배송하면 되며, 앞서 이야기 했듯이, 이후에는 사례 추적을 통해 복구 진행 상황을 꾸준하게 확인 및 통지 해준다.

또한, 만약 복구가 불가능하다면, 씨게이트 SRS는 해당 플랜 비용을 환불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명시하고 있어 비용에 대한 배려도 엿보인다.

반면, 위 와같이 바로 복구가 필요하지 않는다면, 데이터 보호를 위해 레스큐 플랜을 구매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위의 공식홈페이지에 함께 하고 있으며, 단일 드라이브와 다수 드라이브 플랜이 있고 기타 스토리지 기기 플랜도 함께 하고 있다.

하드디스크 제조사인 씨게이트가 하는 서비스이니만큼, 레스큐 플랜과 자사 제품을 결합해 판매하는 제품도 있어 이를 이용하면 더욱 안전성 있는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기업급 NAS에 활용되는 HDD라인인 IronWolf Pro 모델이 기본적인 5년 보증에 2년간의 레스큐플랜이 기본 제공된다. 또한, 일반 고성능 데스크탑,게임, 일부 전문가 용도로 자주 사용되는 고성능 HDD인 바라쿠다 Pro 제품도 마찬가지로 5년 보증기간에 2년 레스큐 플랜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또한, 이 두 제품에서 기본 제공되는 2년의 레스큐 플랜을 추후에 옵션구매를 통해 최대 3년 연장이 가능하며, 3년 연장시 기본 2년 제공에 합쳐 최대 5년까지 레스큐 플랜을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다만, 이러한 씨게이트 결합되어 판매되는 레스큐 플랜은 공식홈페이지(seagate.com/register)에서 제품 등록을 필수로 진행해야 레스큐 플랜이 적용되며, 제품등록 및 옵션 플랜의 구매는 반드시 90일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90일이 지나고 난뒤에는 추가 옵션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제품을 구입한다면 필수적으로 제품등록을 하고, 추가 연장은 기간내에 이루어져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추가 레스큐 플랜 구매는 제품 등록후 업그레이드 옵션 항목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고, 구매 가능한 플랜은 1년 연장에 $4.99, 2년 연장에 $9.99, 3년 연장에 $14.99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씨게이트의 외장하드 시리즈인 백업플러스 슬림, 울트라 슬림 제품에도 레스큐 플랜 서비스가 결합되어 판매되고 있다.

이같은 솔루션은 따로 구매 할 수도 있는 반면, 패키지로 제공된다면 보다 저렴하고 안정성 있는 스토리지 구매 방법이라고 생각되며, 안정적인 스토리지 구매를 원한다면 이쪽을 살펴보는게 좋다.

 

■ 데이터 보험의 보험

흔히들 데이터 백업은 어떻게 될지 모르는 데이터 손상의 위협으로 부터 보험을 들어 놓는다고들 이야기 한다. 그러나 그러한 보험 또한 예기치 못한 손상으로 손실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현재보다, 앞으로는 더욱더 용량 자체도 커질 것이고, 다양해지는 소스들이 있을텐데, 이에 따라 백업본 자체의 보호 역시 간과 해서는 안된다.

씨게이트 SRS는 긴 보장기간을 제공하는 레스큐 플랜으로 저렴하게 복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일 드라이브, 다수의 드라이브와 PC 스토리지 외에도 다양한 스토리지등을 복구 받을 수 있어 복구 서비스 업계의 합리적인 솔루션이라고 평가 할 수 있을듯 하다.

씨게이트는 자체적으로 거의 90%에 달하는 복구 성공률을 보여준다고 자부하고 있는 만큼, 씨게이트가 제공하는 복구 서비스, Seagate Recovery Services는 백업이라는 데이터 보험을 한번 더 보호해주는 합리적인 스토리지 보험이라 생각된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www.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