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학생과 업무에 치여 사는 직장인들은 하루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한다. 앉는 자세가 불안정할 경우 허리, 목, 손목의 통증에 노출되고 오래 지속되면 추간판 탈출증 까지 올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스트레칭과 바른 자세 등이 있겠지만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을 함께하는 좋은 의자 선택 또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불안정한 자세로 생기는 통증들

 

학생들은 무거운 책상에 책을 올려놓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몸이 구부러지는 자세가 동반되며, 직장인들은 PC를 사용하는 업무가 주를 이루다 보니 모니터의 위치와 응시하는 방법이 좋지 못한 경우가 태반이다.

 

좌식생활로 인해 추간판 탈출증을 겪는 현대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잘못된 자세는 통증을 유발하고 목과 허리에 문제가 발생해 팔과 손에 근력이 약화하거나 저리는 증상이 생기게 된다. 또한 키보드와 마우스를 많이 사용해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이 발생하기도한다.

 

 

목과 허리에 통증이 시작되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한다

  

현재 이런 질병이 걱정되거나 앓고 있는 환자들은 평소에 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의식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물론 외부적인 도움도 받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의자를 꼽게 된다. 그렇다면 어떤 의자를 선택해야 할지 궁금해진다. 시중에는 기능성 의자가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투자를 위한 준비, 당신에게 맞는 브랜드를 찾아라

 

의자를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먼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다. 구매 전에 실제로 제품에 앉아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각 제조사들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에 있는데, 조금 귀찮더라도 직접 찾아가 제품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그 이후에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았다면 그 다음은 기능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이번에 다루는 학생용과 사무용은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들로 라인업에 따라 세세한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구매전에 정확한 제품 사양을 살펴보고 선택하자.

 

▶ 우리에게는 오직 의자 뿐이다, 한 우물을 판 명품 브랜드 시디즈

 

  

 

퍼시스그룹은 의자와 관련해 두 가지 브랜드를 내놓고 있다. 이중 시디즈는 다양한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구비하고 있다. 특히 의자만 전문으로 연구하는 연구소를 운영할 정도로 정체성이 확실한 브랜드다. 전체적인 제품 특징은 메쉬와 패브릭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으나, 메쉬 제품 쪽이 좀 더 인기가 있다. 특히 판매 제품 중 요추 받침대(럼버서포트)가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사용자의 신체 사이즈에 맞춰 척추 모양을 S자로 유지해 준다. 덕분에 바른 자세를 오래 유지해 학습 및 업무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이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만나보는 시디즈의 기술력, 시디즈 T302HLA 그라데이션메쉬의자

 

 

시디즈 브랜드의 의자는 가격이 꽤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부담 없이 구매가 가능한 제품들도 있다. 시디즈 T302HLA 그라데이션메쉬의자는 15만 원대의 판매 중인 의자로 부담 없는 가격으로 시디즈의 기술을 경험하는 것이 가능한 제품이다.

 

시디즈 T302HLA 그라데이션메쉬의자은 이름 그대로 등판이 메쉬 소재로 되어 있다. 물론 전체가 동일한 메쉬로 구성된 것은 아니다. 등 쪽은 좀 더 부드럽게, 허리는 탄탄하게 메쉬 밀도를 조절했다. 또 요추 받침대가 기본 제공되는데, 신체 사이즈에 맞게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허리 통증에 도움이 되는 기능 중 하나다.

 

또 등판은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한 스탭싱크 틸딩이 채택되어 휴식 시에도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 있다. 여기에 싱크로나이즈드 틸팅 기능이 더해져 요추를 등판에 바짝 밀착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외에 헤드레스트와 팔걸이 조절, 높이 조절 등의 기본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시디즈의 베스트 셀러 시리즈, 시디즈 T500HLDA 화이트쉘 메쉬의자 

 

 

 

베스트 셀러 시리즈인 T50의 시리즈인 시디즈 T500HLDA 화이트쉘 메쉬의자는 가격이 20만 원 중반대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 시디즈 기술의 정수를 담아낸 제품이다. 제품 명에 붙는 HLDA는 각 제품 부위를 뜻하고 있으며 그에 걸 맞는 기능이 적용됐다.

 

먼저 헤드레스트 부분은 조절이 목을 편안하게 지지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형태다. T302HLA 그라데이션메쉬의자가 고정형인 것과는 정반대다. 또 수핵 부분에 체중이 덜 실리도록 요추받침대가 적용되어 있으며, 피벗 기능을 통해 사용자 체형에 맞춤 지지도 가능하다.

 

또 좌판은 레버를 통해 깊이를 조절할 수 있다. 허리를 좀 더 등판에 밀착시키고자 할 때 사용된다. 또 좌판 각도도 조절이 가능한데 앞쪽으로 기울이게 되면 허리와 허벅지에 이완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심플한 기능을 추구하는 당신에게 어울리는 의자, 시디즈 TAB+ 탭플러스 TX200HF 메쉬의자

 

 

앞서 소개한 두 제품과 달리 시디즈 TAB+ 탭플러스 TX200HF 메쉬의자는 꼭 필요한 기능을 담은 제품이다. 제품은 총 4가지가 출시되고 있는데, 색상은 총 3가지. 이 중 2개의 제품은 목 받침대가 장착되어 있다.

 

목 받침대는 고정형이 아닌 높이와 각도가 조절되는 형태로 되어 있다. 목 받침대는 제품에 따라고정된 제품이 존재하는데 당연히 조절이 되는 제품이 몸에 더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목 받침이 중요한 사용자에게 안성맞춤인 기능.

 

이외에도 등판에 적용된 틸딩 그닝은 제품 하단의 밸브를 통해 기울임 강조를 조절하도록 되어 있으며 좌판 높이 조절도 가능하다.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다루고 있고 있기 때문에 가격은 저렴한 13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물론 가격이 저렴하다고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안심해도 된다.

 

▶ 사무용에 특화된 제품으로 직장인들에게 인기만점, 퍼시스

  

퍼시스그룹의 또 다른 의자 브랜드인 퍼시스는 주로 기업과 관공서 등을 책임지는 사무가구 전문 브랜드다. 같은 형제인 시디즈가 가정용과 사무용 모두를 다루고 있는 것과 달리, 퍼시스는 사무용 의자를 전문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제품에 따라 메쉬, 가죽, 패브릭까지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덕분에 착좌감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사무용 제품은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만큼 착좌감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실용성과 착좌감을 모두 담아냈다, 퍼시스 제스티EX CH2200HE

 

  

 

퍼시스 제스티EX CH2200HE는 퍼시스의 중역용 시리즈 중 하나로 가죽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물론 디자인에만 신경을 쓴 것은 아니다. 제품에는 퍼시스가 오랜 시간 쌓아온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 있다.

 

인체공학 설계로 된 등판은 싱크로나이드즈 틸팅을 적용해 요추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인체의 움직임을 고려한 점도 눈에 들어온다. 등판의 움직임은 4단계로 고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할 때도 자신에게 적합한 각도로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며 강약도 자유롭다.

 

이외에도 고정형 목 받침대가 제공되기 때문에 머리를 편안하게 받쳐주는 역할을 하며, 제품의 높낮이도 가스식 중심봉을 사용해 조절한다. 또 회전과 이동을 원활하기 위해 이중바퀴 구조의 캐스터도 함께 적용됐다.

 

학생과 직장인이 함께 사용하는 다기능 의자, 퍼시스 아이티스3(TIS3) CH4200AH

 

 

퍼시스 아이티스3(TIS3) CH4200AH는 메쉬 소재를 사용한 의자로 학생과 직장인 모두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제품에 사용된 메쉬는 열과 습기가 잘 투과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체형과 자세를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역할을 한다.

 

또 목을 효과적으로 받쳐주기 위해 사용자 체형에 따라 자유롭게 변형하는 목 받침대를 사용했다. 특히 높이와 각도 조절이 다른 제품에 비해 다양해 목 통증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또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좌판 깊이를 조절해 등판에 허리를 제대로 밀착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중요한 틸딩 기능은 인체공학에 기초해 등판과 좌판이 각기 다른 각도로 틸팅 되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사용환경에 따라 각도 범위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팔걸이는 3방향으로 조절이 할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편안 각도에 맞춰 사용하면 된다.

 

퍼시스의 기술력이 총동원된 명품 제품 ,퍼시스 CH4300HE 중역용의자

 

 

퍼시스 CH4300HE 중역용의자는 퍼시스의 모든 노하우가 담긴 제품이다. 기본적인 소재는 메쉬와 가죽 소재가 혼용되어 사용됐다. 등판은 열과 습기를 잘 배출하도록 메쉬 소재가 담당하며, 좌판은 천연가죽으로 세련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가장 중요한 등판은 흔히 볼 수 있는 S라인 형태로 완성되어 있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허리를 S라인으로 만들어 준다. 여기에 리미티드 틸드와 싱크로나이즈드 틸드가 함께 적용되어 통해 어떤 자세에서도 허리를 튼튼하고 미끄러지지 않게 지지해 준다.

 

또 요추 부분을 집중적으로 받쳐 주는 요추받침대가 추가됐다. 퍼시스 CH4300HE 중역용의자의 요추받침대는 4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하며 몸의 곡선에 맞게 움직이는 피벗 기능까지 담아 허리 통증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좌판은 7.5cm까지 깊이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추가로 체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각도 조절까지 가능하다.

 

▶ 인체공학 설계를 내세운 의자 시장의 대표주자, 듀오백

듀오백은 의자 시장에서 독특한 디자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제품 특유의 디자인을 보면 듀오백 제품인지 한 눈에 알 수 있을 정도다. 듀오백의 노하우를 담고 있는 듀얼등받이는 등판이 두개로 분리되어 있는 형태다. 이는 인체공학적 설계를 통해 허리에 밀착되어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바른 자세를 유도한다. 듀오백의 제품들은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대부분 듀얼등받이를 사용하고 있다.

 

① 학생과 직장인들 모두가 사용 가능한 듀오백의 베스트셀러, 듀오백 리더스 DK-2500G

 

 

듀오백 리더스 DK-2500G는 두 가지 타입으로 판매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패브릭과 유지 관리에 편한 인조가죽을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디자인은 듀오백의 정체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두개의 분리된 등판이 눈에 들어온다. 덕분에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은 걱정하지 않아도 좋으며 바른자세까지 함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등판은 뒤로 기대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각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또 목 받침대는 상하로 움직이는 형태로 되어 있다. 사용자에 따라 위치를 조절해 편안하게 목을 받칠 수 있다. 이외에도 안정적으로 하중을 유지하기 위해 6개의 바퀴를 사용했으며 3mm 우레탄 처리를 한 2중 구조 바퀴를 통해 착좌감과 소음을 한번에 잡았다.

 

튼튼한 등판과 메쉬 소재의 만남, 듀오백 알파-100M 

 

 

듀오백 알파-100M은 2중 구조의 등판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듀오백 특유의 듀얼등받이 뒤에 하나의 등판이 더 존재하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으로 등을 받쳐주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또 등판 뒷면은 조인트를 통해 4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틸팅 기능은 싱크로나이즈드 시스템을 채택했다. 제품 하단에 위치한레버를 통해 의자 기울임 각도를 조절, 자연스러운 자세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위치에 등판을 위치시킬 수 있다.

 

좌판의 경우에는 고정형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메쉬 타입이 사용된 점이 눈에 들어온다. 일반 우레탄에 비해 체내 압력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엉덩이에 가해지는 압력 또한 줄여준다.

 

③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기능성이 더해진 명품, 듀오백 체어맨 DK-003

 

 

듀오백 체어맨 DK-003은 이름 그대로 사무용, 그 중에서 중역의자로 나온 제품이다. 덕분에 전체적인 디자인이 다소 다른 점이 눈에 띤다.

 

소재는 일반적인 제품과 달리 천연가죽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살리고 있다. 가죽 색은 검정색과 밤색 두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또 가죽소재와 함께 제품 전체가 원목의 질감을 살린 척층강화목이 사용됐다. 좀 더 튼튼한 등판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중요한 목 받침대는 사용자에 위치에 따라 상하로 움직이는 형태로 되어 있어 편리하다. 등판과 좌판은 사용자에 따라 탄력을 세세하게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의자 높낮이와 틸팅 기능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 편안한 등판을 앞세운 사무용 의자 브랜드, 파트라

 

 

의자 시장의 대표주자 중 하나인 파트라는 1985년도에 만들어진 이후, 사무용 의자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기업이다. 물론 현재는 사무용과 가정용 모두 사용이 가능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파트라의 고유 특징으로는 역독적인 디자인을 채택한 등판 디자인을 꼽는다. 이는 요추만곡현상을 고려해 곡선 부분에 큰 공을 들였기 때문인데 덕분에 다른 제품과 비교해 등판이 디자인이 차이가 난다. 덕분에 허리 통증에 시달리는 소비자들에게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① 사용자의 바른 자세를 책임진다, 파트라 포티스 C4811PAB

 

 

파트라 포티스 C4811PAB에서 눈길을 끄는 부분은 단연 등판을 꼽을 수 있다. 등판 부분이 꽤나 공격적인 곡선을 보여준다. 덕분에 허리의 긴장 상태를 완화시키고 앉는 자세를 바르게 장시간 유지시킨다.

 

제품 기능은 다양하게 적용되어 눈길을 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싱크로나이즈드 틸팅을 통해 등판과 좌판이 각각 다른 각도로 기울어지도 설계됐다. 덕분에 허리를 S자를 유지시켜주는 것은 물론 스트레칭 효과도 경험할 수 있다. 또 틸팅 강도는 자연스럽게 조절이 가능하며, 등판 각도도 별도로 조절이 가능하다.

 

좌판 역시 사용자 체형에 맞게 깊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파트라 포티스 C4811PAB의 독특한 등판과 맞물려 더욱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준다.

 

기본에 충실한 사무용의자, MARIN C5911PA-WH 헤드형

 

 

파트라 마린 MARIN C5911PA-WH는 두 가지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좌판은 7가지 색깔로 판매되고 있는데 제품에 따라 성능이 다소 차이가 나므로 구매 전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는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파트라 마린 MARIN C5911PA-WH 헤드형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심플하며 필요한 기능만 갖췄다. 적당한 허리 각도를 유지시켜주는 등판은 스마트형 틸트 기능이 더해졌다. 스마트형 틸트는 사용자의 체중에 따라 별 다른 조작 없이 등판이 젖히는 강도가 조절이 되는 방식이다.

 

또 헤드형 제품인 만큼 목 받침대가 함께 제공되는데 상하로 움직이지만 등판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좌판은 깊이가 아닌 높이 조절 방식이 채택됐다. 이를 통해 다리가 직각이 되도록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다양한 기능으로 소비자의 허리를 보호한다, 파트라 플렉스 C4711A

 

 

파트라 플렉스 C4711A는 10여가지의 기능을 갖춘 전천후 의자다. 파트라 플렉스 C4711A의 라인업을 살펴보면 목 받침대가 없는 제품과 있는 제품으로 나뉜다. 그 외의 기능은 거의 동일하다.

 

먼저 살펴볼 기능은 요추받침대 부분이다. 요추받침대는 허리의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는 중요한 기능 중 하나로 허리 통증이 있는 소비자에게 도움이 된다. 요추 받침대는 상하로 조절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요추에 맞춰서 조절하면 된다.

 

중요한 틸팅 기능은 싱크로나이즈드 틸팅과 함께 4단계로 적용되는 스텝락, 강도 조절, 등 틸딩 기능에 많은 공을 들인 모습이다. 여기에 좌판 깊이조절 기능이 더해져 더욱 편안하게 허리를 S자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목 받침대는 두 가지 방식으로 조절된다. 받침대 높이와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해 사용자에 신체에 맞춰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기획, 편집 / 다나와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사진 / 테크니컬라이터 민재홍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