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전쟁 이후의 세계에서 펼쳐지는 오픈월드 RPG 폴아웃4 VR(FallOut4 VR)입니다. VR버전 출시 이전 AAA 프랜차이즈로써 200여개가 넘는 상을 수상할 정도로 이미 유명한 콘텐트이지요. 가상현실로 출시된다고 하니 수많은 VR유저들이 손꼽아 기다려온 게임이기도 합니다.

 

거대한 세계안에서 자유로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협업하고 도와주며 활동할 수 있기에 현실세계를 살아가는 듯 하고요. 상거래와 물건 교환은 물론이고 소지한 도구들의 성능향상도 가능하지요. 그러니 진짜 같은 현실, 가상현실의 이미지와 잘 맞기도 합니다. 가상의 또다른 ‘내가’ 가상세계를 살아가는 것이니까요. 왜냐하면 그곳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선택은 ‘내가’ 하기 때문입니다.

 

ss_b2c6440d8b160e60d8a6243817548afcfdfc1eaa.1920x1080.jpg

<핵전쟁 이후의 황폐화된 도시 속에서 유저는 살가아게 된다>

 

드넓은 지도를 걸어가는 방법은 텔레포트와 전통적인 이동방법 로코모션을 지원합니다. 도저히 도보로 갈 수 없는 공간은 순간이동으로 이동하고요. 물론 한번 다녀온 곳이어야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원작의 자연스러움을 느끼기 위해선 미끄러지듯 움직이는 로코모션이 낫지만 멀미가 날 수 있습니다. 유저마다 어지럼증을 느끼는 상황이 상대적이다 보니 개발사 측에서도 속도 조절 및 시야 좁히기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좌우로 끊어지듯 움직이는 스냅턴 기능으로 제자리에서 모든 방향 이동도 가능 하고요. 선이 꼬이게 빙글빙글 돌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폴아웃의 묘미인 파워아머 탑승 승차감은 생각보다 실감나지 않았습니다. 움직일 때의 육중함과 묵직함이 모니터에서는 느낄 수 있었지만 가상현실에서는 눈앞에 보이는 UI의 색만 조금 달라졌을 뿐입니다. 입고 벗을 때의 캐릭터 모션이 생략된 모습도 아쉬웠고요. 그걸 보는게 게임의 즐거움 중 하나이거든요.

 

ss_b19eb6a26eef18b1d44d38822e9d5d32736f4aa7.1920x1080.jpg

<핍보이는 폴아웃에서 무척 중요한 장비이다. 바이브 모션 컨트롤러의 조작감은 게임의 몰입을 현저히 떨어트린다>

 

폴아웃에서 가장 비중 있게 사용하는 기기는 바로 ‘핍보이’ 입니다. 커다란 시계처럼 생겼는데 늘 왼손에 차고 다니거든요. 여기서 게임 내의 모든 활동들 능력치 올리기, 무기 선택, 보호구 선택, 퀘스트 확인, 지도 보기, 인물 도감, 상거래 상황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용 빈도가 매우 높기에 조작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아야 합니다. 키보드나 게임패드의 경우 상하좌우 이동이 정확히 떨어지니 어색함이 없었습니다.

 

바이브 모션 컨트롤러의 터치패드는 정확성이 매우 떨어져 게임의 몰입을 방해할 정도도 불편합니다. 오큘러스 터치나 마이크로소프트 모션 컨트롤러 썸스틱에 알맞은 기능을 바이브 컨트롤러에 억지로 끼워 맞춘 느낌이었습니다. HTC바이브 전용으로 출시되었는데 폴아웃 개발사 베데스다의 모회사가 제니맥스이지요. 오큘러스와의 법적 분쟁이 있는 만큼 전용 출시에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ss_be79b373018c3c3fd575fa781b261d40ec9dc4ab.1920x1080.jpg

<원작은 대작이지만 VR버전은 완성도가 여러모로 떨어진다>

 

그래픽은 첫 출시 당일 유저들의 원성이 자자할 정도로 품질이 매우 낮았습니다. 그나마 당일 화질 패치를 통해 즐길 수 있는 수준이 된 점은 다행이었습니다. 오랜 시간 즐길 수 있는 품질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보기 힘든 조준점과 파워아머를 입은 상태에서 물건 줍기가 어려운 점 등 최적화 관련 이슈들이 존재하기에 완성도 높은 콘텐트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폴아웃4 VR이 희망적인 이유는 유저가 스스로 패치를 만들어 가상세계를 완성시켜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해결해 나가듯 가상세계를 일상생활처럼 극복해가고 있으니까요. 다만 모바일 게임이 쉽고 편하며 접근성이 좋은데 반해 폴아웃4 VR은 매니아들을 위한 콘텐트가 되어버린 느낌입니다.

 

패치 등의 설치 과정도 다소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모션 컨트롤러를 활용하는 방법도 능숙해야 하고요. 앞으로 가상현실 콘텐트가 폴아웃4 VR의 규모에다 사용 편의성까지 좋아진다면 더욱 매력적인 VR 콘텐트 시장이 열릴지 않을까요? 폴아웃4 VR은 현재 스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가격 69,000원

 

다운로드 http://store.steampowered.com/app/611660/Fallout_4_VR

 


 

<저작권자(c) vr다나와(http://www.vrdanawa.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