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시절 어깨가 빠지도록 무거운 노트북을 들고 다니던 때가 있었다. 당시 쓸 만한 노트북은 2kg에 육박했고, 휴대성을 강조하여 출시된 문서 작업용 넷북도 1kg이 조금 넘어가는 수준이었다. 시간이 흐르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1kg이 채 되지 않는 ‘그램’ 단위의 노트북이 등장하더니, 이제는 가벼운 무게에 하이엔드 성능까지 갖춘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오늘 살펴볼 델 프리시전 M5520 역시 높은 사양의 프로그램을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는 15인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으로, 성능과 휴대성을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제품이다.

 

 

‘프리시전’ 다운 신중한 외관

 

 

 

 

먼저 외관을 살펴보자. 프리시전(Precision)은 델의 고사양 시리즈인 만큼 패키지에도 신경을 쓴 기색이 엿보인다. 패키지가 흔들리거나 부딪치지 않도록 알맞은 크기의 상자에 완충재와 함께 담겨 있으며, 패키지 안쪽에도 얇은 스펀지가 깔려 있어 혹시 모를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한 번 더 보호해준다. 구성품은 전원 어댑터와 유선 랜 젠더. 130W 전원 어댑터는 큼직한 편이지만 납작해서 휴대하기가 편리하고 깔끔한 무광 소재로 세련된 느낌을 준다.

 

 

 

 

 

노트북 역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무광 실버 컬러의 외관은 특수 강화 합금으로 마감 처리되어 있는데, 들뜨는 부분 없이 튼튼하게 잘 맞물려 있고 오염에도 강하다. 금속 소재이다 보니 손자국이 생기긴 하지만 지저분하게 남지 않고 금세 사라진다. 두께는 1.11cm로 전면으로 갈수록 슬림해지며, 음각 로고와 잘 깎아낸 듯한 엣지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다. 워크스테이션 제품군답게 도시적이면서 절제된 매력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1. 메모리 카드 리더기

2. USB 3.0

3. 배터리 상태 버튼

4. 보안 잠금 장치

5. 전원 어댑터 포트

6. USB 3.0

7. HDMI

8. Thunderbolt 3

9. 헤드폰 잭

 

 

 

좌우 측면에는 다양한 포트가 자리 잡고 있다. 먼저 좌측에는 전원 어댑터 포트와 USB 3.0, HDMI, 썬더볼트3, 헤드폰 잭이 있고 우측에는 보안 잠금장치, 배터리 상태 버튼, USB 3.0, 메모리 카드 리더기가 위치해 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전원 어댑터 및 유선 랜 젠더를 연결했을 때 측면 및 내부의 블랙 컬러와 일체감이 느껴진다는 점도 좋았다. 

 

  

 

 

델 프리시전 M5520 바닥 면에는 통풍구와 미끄럼 방지 패드, 그리고 두 개의 스피커가 위치해 있다. 이 스피커는 노트북을 내려놓았을 때 바닥에서 살짝 떨어져 있도록 설계되어 언제나 막힘 없이 좋은 소리를 들려준다. 음량을 키우면 소리가 약간 울리는 느낌이 있지만, 노트북 자체 스피커치고는 우수한 편이며 최대 음량도 아주 쩌렁쩌렁하다. 노트북 무게는 약 1.78kg. 델의 워크스테이션 제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제품이다.

 

   

인피니티엣지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다음은 노트북 안쪽을 들여다보자. 델 프리시전 M5520은 15.6인치 FHD IPS (1920x1080) 디스플레이를 갖추었으며 베젤이 슬림해서 전체화면으로 멀티미디어 등을 재생하거나 게임을 할 때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한다. 키보드는 숫자 패드가 없는 텐키리스 형태이고, 널찍한 팜레스트는 카본 소재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뛰어나며 쉽게 오염되지 않는다.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은 키감도 매우 중요하다. 델 프리시전 M5520 키보드는 적당한 간격을 가진 블록 키보드로, 오타율이 적고 키가 부드럽게 잘 눌려 소음도 적은 편이다. 가벼운 일부 노트북과 같이 딸그락거리는 특유의 조잡한 느낌이 없어서 개인적으로는 꽤 만족스러웠다. 키보드에는 은은한 백 라이트가 지원돼 어두운 방 안에서도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으며, 터치패드 역시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부드럽고 정확하게 눌린다.

 

  

Dell Precision M5520 주요사양

 

 

 

프리시전 노트북은 프리랜서 및 전문가용 랩톱을 표방하여 나온 제품으로 강력한 멀티코어 프로세서와 더불어 높은 사양을 자랑한다. 먼저 델 프리시전 M5520 주요 사양은 다음과 같다.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7820HQ 프로세서
운영체제: Windows 10 Pro (64비트) 한국어
메모리: 32GB (2x16GB) 2400MHz DDR4 비-ECC SDRAM
그래픽: NVIDIA Quadro M1200, 4GB GDDR5 전용 메모리 탑재
SSD: 512GB M.2 PCIe SSD Class 40
HDD: 1TB 2.5인치 SATA (5400 Rpm)

디스플레이: 15.6인치 FHD (1920x1080) 광시야각 눈부심방지 LED 백라이트 프리미엄 패널보장

1kg대의 비교적 가벼운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데스크톱에 준하는 고성능 CPU와 그래픽카드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인데, 특히 4GB 메모리를 포함하는 엔비디아 쿼드로 M2200 전문가용 그래픽이 탑재돼 있어 포토샵이나 라이트룸 등 이미지 프로그램은 물론 CAD/CAM, 영상 편집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고사양 게임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 4K 동영상 플레이

 

 

 

▲ 오버워치 게임 플레이

 

실제로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4K 영상 및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해 보았다. 여러 개의 4K 영상을 동시에 재생하거나 최상 옵션에서 난투를 할 때에도 화면이 끊기거나 버벅거리지 않았으며, 고화질 동영상 편집이나 레이어가 많은 포토샵 작업 중에도 느려짐 없이 쾌적한 환경을 자랑했다. 장시간 사용하더라도 발열이 적고 팬의 소음도 크지 않아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델 프리시전 M5520은 윈도 10 프로가 탑재돼 있고, 시스템을 자동으로 최적화해 소프트웨어가 최대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도와주는 델 프리시전 옵티마이저를 기본 제공한다. 이 밖에도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이 원활하게 실행되는 ISV 인증을 받았으며, Dell PremierColor 기술을 적용해 100% Adobe RGB 색재현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정교한 그래픽 작업도 문제없다.

 

 

Dell Precision M5520 벤치마크

 

 

다음은 각종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한 결과다. 벤치마크 점수는 테스트 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실제 체감하는 성능과는 다소 차이가 존재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Crystal Disk Mark

 

7zip 

 


CPU-Z

 

CINEBENCH

 

 

3DMARK

 

 


가볍고 슬림한 워크스테이션을 원한다면...

 

 

델 프리시전 M5520은 델의 전문가용 노트북 시리즈인 프리시전 모델 중에서도 가장 가볍고 슬림한 제품이다. 베젤이 매우 얇은 15.6인치 인피니티엣지(InfinityEdge) 디스플레이를 통해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하면서 제품 크기는 더욱 줄여 휴대성을 강조했다.

 

 

무게는 1.78kg으로 2kg이 채 되지 않지만, 속은 꽉 찼다. 7세대 인텔 코어 i7-7820HQ 프로세서와 4GB 메모리를 포함하는 차세대 NVIDIA Quadro M1200 전문가용 그래픽을 탑재해 디자인이나 영상 편집, 음향 작업을 하는 사람들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전체적인 만듦새도 뛰어나다.

 

 

델 프리시전 M5520의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를 기준으로 약 2,693,000원. 가격은 세부 사양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단순 웹 서핑이나 오피스 위주의 가벼운 문서 작업용 노트북보다는, 프리랜서나 전문가 등 높은 사양을 가진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이 필요했던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기획, 편집/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사진/ 박다정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