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만 즐거운 것이 아니라 눈도 즐거운 음악감상 콘텐트 GrooVR입니다. 신비롭고 몽환적인 가상환경에서 온몸으로 음악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음악의 세계에 빠진 듯한 느낌이거든요. 뮤직비디오를 모니터로 봐왔다면 이젠 그 속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마치 클럽에서 음악을 즐기는 것처럼 가상환경에 온몸을 맡기게 될 것입니다.

 

음원의 리듬에 따라 노트를 때리는 리듬게임은 이미 다수 출시가 되었습니다. 노트 처리 방식에 따라 각자의 개성을 살린 게임이 되었지요. 이에 반해 순수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드뭅니다. 영상 콘텐츠도 다양하게 출시되었는데 말이죠.

 

 

groo1.jpg

<다양한 배경을 선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유료로 구매해야 한다!>

 

GrooVR은 음악감상을 위한 장소 선택이 가능합니다.  ‘JOURNEYS’라는 카테고리에 여행을 떠날 공간들일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이버틱한 복장의 여성이 춤을 추는 몽환적인 Dancer, 비트 홀로그램이 사방에서 표현되는 공간 Hyperspace, 강렬한 음악을 표현하듯 뜨거운 용암이 분출되는 Code Red, 보라색의 신비로운 외계행성을 탐험하는 Mission9 등 네 개의 공간들이 유저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체 설치는 무료이지만 ‘JOURNEYS’ 배경들은 유료 결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인 앱 결제 방식의 콘텐트입니다.

 

하지만 공간 모두를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Mission9’이 주어지거든요. 모든 배경들을 구매할 시에는 약 1만원의 구매 비용이 추가됩니다. 구매를 진행하면 ‘PURCHASED’ 문구와 함께 시작버튼이 생성됩니다. 필자는 결국 다양한 공간을 탐험하고 싶다는 호기심이 일어 모두 구매했네요.

 

 

groo2.jpg

<'DANCER' 스킨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결제가 필요하다!>

 

이제는 듣고 싶은 음악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Music Source’ 메뉴에서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불러오는 Local Music, 자체적으로 음악들을 분류해 선정해 놓은 GrooVR Music, 온라인에서 음원을 공급 받는 SoundCloud에서 음원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SoundCloud의 사용을 위해서는 유저의 지메일(구글 메일계정 서비스)주소가 필요하고요.

 

음원 장르는 chill, House, Pop, Flow, Remix, Featured, Dance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해당 곡을 선택하면 제목, 아티스트, 시간 등의 관련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음악의 분위기에 따라 개성 넘치는 가상환경으로 옮겨가 온몸으로 즐기면 됩니다. 음악 선택이 어렵다면 GrooVR이 선정한 추천곡(Featured)을 활용을 추천합니다.

 

 

groo3.jpg

<음악에 빠진다는 말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이동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제자리에 서거나 앉아서 음악을 감상하거든요. 하지만 미끄러지듯 여행을 하기에 멀미가 날 수 있겠습니다. 서서히 움직이기에 감각부조화 강도가 세지 않다는 점이 다행스럽네요. 다만 네 개의 배경이 준비되어 있지만 다채로운 음악을 장시간 즐기기엔 단순하게 느껴집니다. 편안한 자세에서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헤드셋을 쓰기 때문에 피로를 유발할 수 있고요.

 

GrooVR은 몽환적이며 사이버틱한 환경이 다수이기 때문에 조용한 클래식 음악보다는 명쾌하고 신나는 음악이 잘 어울립니다. 가볍게 몸을 흔들며 클럽에 온 듯 음악을 즐기기 좋고요. 유저만 춤을 추는 것이 아니라 가상환경 자체가 춤을 추니까요. 음악세계에 빠져든다는 말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GrooVR이었습니다.

 

가격 무료(스킨 인 앱 결제)

 

https://www.oculus.com/experiences/rift/1141346472624556

 


 

<저작권자(c) vr다나와(http://www.vrdanawa.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