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IoT 시장은 다른 IoT 영역보다 훨씬 빠르게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는 많은 사용자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도 있지만 접근성이 편하고, 빠르게 적용하는 것에 비해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대륙의 실수라 불리는  샤오미 같은 가격대비 성능이 훌륭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이를 찾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가정에서 많이 쓰면서도 항상 불편해왔던 것이 있다면 바로 멀티탭을 빼놓을 수 없다. 멀티탭의 경우 쓰임새는 많지만, 오랜 세월 동안 변화하지 않는 전기제품이기도 하다. 간혹 불량 멀티탭으로 인한 화재 사고들이 발생하면서 안전 차단이 가능한 상품들이 등장한 정도였다.

 

 

샤오미에서 스마트 멀티탭이 등장하면서 보다 안전면서도 최근 DC 충전만큼이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 USB 충전까지 가능한 멀티탭이 등장했다. 하지만, 복잡한 모양의 멀티 커넥터로 인해 다소 큰 크기와 국내 환경에 맞게 설계한 제품이 아니다 보니 불편하다는 문제도 있던 것이 사실.

 

 

IoT 스마트플러그 전문기업 다원디엔에스는 IoT 스마트 멀티탭(PM-M130-WE)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 멀티탭은 국내 IoT 전문 기업에서 설계한 멀티탭 제품으로 실제 소비전력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가정이나 직장의 전기, 전자제품을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멀티탭이다.

 

사양

크기 : 284 x 52.5 x 42.5mm
무게 : 590g
정격전류 : AC 200-250V 60Hz 
전력 허용 용량 : 최대 3,500W
전선길이 : 2m
부가기능 : 과부하 차단, 접지, USB 충전포트, 스마트폰 관리
가격 : 42,780원(다나와 최저가)
물어볼 곳 : www.dawondns.co.kr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제품으로써 언제 어디서든 보이지 않는 전기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보다 똑똑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가장 대표적으로 멀리 여행을 떠나는데 깜박하고 TV나 에어컨을 켜놓고 나왔다고 하더라도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전원을 끌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스마트 플러그의 경우 단 1개의 플러그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들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멀티탭에 다시 꼽아야 하기 때문에 외형적으로 너무 많이 튀어나와 보기 싫다. 하지만, 스마트 플러그 PM-M130-WE는 일반 스마트 플러그는와 달리 멀티탭으로 디자인되어 최대 4개까지 220V 전원을 연결할 수 있다.

 

 

전력 허용 용량의 경우 최대 3,500W까지 제공되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큰 에어컨과 대형 TV, 냉장고를 함께 사용하더라도 끄떡없는 안정성을 제공한다. 또한, 혹시 라는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위해 과부하(16A) 차단 센서를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USB 는 두 개의 포트를 갖췄다. USB 포트는 한 개를 사용할 경우5V 2A를 지원하는데 두개 모두를 사용하면 각각 5V 1A씩 전력이 공급된다. 포트는 소켓의 구멍이 넓고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과도한 먼지가 들어가면, 사고로 이어지거나 정상적인 충전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USB 포트에 커버를 마련해 두었다.

 

 

 

바닥 면은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본체 케이블의 길이는  2M로 가정용으로는 충분한 길이다.

 

 

앱은 다원디엔에스의 스마트 플러그 통합 어플을 통해 컨트롤 된다.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 플레이스토어에서, iOS 기기는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검색창에 ‘iotopi’를 검색하면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스마트 멀티탭에 전원을 연결하고, 와이파이를 접속한 후 스마트 멀티탭이 가장 가까운 AP에 접속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면 모든 연결이 마무리 된다. 스마트 멀티탭을 새롭게 등록하면 어플에 새로운 멀티탭의 모델명이 나타나고, 현재 사용중인 전력이 표시된다.

 

 

 

메뉴에는 장치 전원을 스케줄에 맞게 자동으로 온오프 할 수 있는 스케줄 설정 기능과 특정 시간 이후 바로 오프 할 수 있는 타이머 설정 기능, 특정 W이상의 전력을 사용되고 있거나 누적 소비전력을 특정 KWh를 초과했을 경우 알람을 울려주는 알람 설정 기능이 있다. 전기관련 제품으로는 꼭 필요한 기능들이다.

 

 

마지막으로 설정한 대기 전력 이하로 전력이 사용되고 있을 때 자동으로 전력을 차단해주는 대기전력 설정 기능이 제공된다. 메뉴에서는 기기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아이콘을 변경해 다른 스마트 플러그와 혼동되지 않도록 특징을 부여할 수 있다.

 

 

다원디엔에스에서 선보인 파워 매니저 IoT 스마트 멀티탭(PM-M130-WE)은 먼저 출시된 샤오미 제품에 비해서는 조금 비싼 건 사실이다. 하지만, 세련된 디자인과 국내 환경에 맞게 설계되었다는 점은 충분히 강점이 될만하다.

전기 안전을 생각하면서도 USB 충전기와 스마트 플러그를 구매하려고 생각했다면 모든 것을 다 갖춘 파워 매니저 IoT 스마트 멀티탭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c)IoT와 친해지는 방법. IoT다나와 (http://www.iotdanawa.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