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UHD 고화질의 느낄 수 있는 환경이 생각보다 상당히 가까이 와있다. 그 여세는 현재 기본적인 화질이라고 할 수 있는 HD 의 무려 4배나 되는 서비스를 국내 케이블 TV 등으로도 느낄 수 있지만 그 보다 더 큰 것은 넷플릭스 그리고 유튜브에서 4K, UHD 등을 지원하면서 오히려 빠른 네트워크 환경에서 진행되는 동영상 혹은 컨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런 환경을 즐기기 위해서는 어떤 제품을 선택 그리고 세팅을 해야 하는 것일까?  그 전에 필자의 페이스북에서 안드로이드 기반의 셋탑 박스의 광고성 링크가 관심을 끌었다. 



 전체적인 내용을 보니, 첫번째 해당 제품의 발송처가 해외라는 점 두번재, 두번째로 성실한 작업성이 느껴지는 언눌한 듯한 댓글들, 세번째로 페이스북에 남긴 댓글은 실제 피해 구매 피해 사례까지도 있었다.  구매 피해는 구매을 했으나 제품이 오지 않는다라는 댓글로 있었다.  


위와 같이 안드로이드 기반의 셋탑 박스 그리고 검증이 된 그래서 필자가 생각하기에 비교적 합리적으로 샤오미의 미박스를 소개하려고 한다. 과연 이 제품을 통해 고해상도 동영상 감상이 가능한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샤오미 미박스




샤오미의 미박스는 안드로이드 TV 기반의 OS를 탑재한 구글의 순정 기반 제품이다.  전 세계적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이며 다양한 나라별 제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필자는 국내에서도 사용 가능한 글로벌 버전을 구입하였다.   제품의 외형은 간단한 비닐 실링과 재활용 재질의 박스로 만들어져 있었으나 제품의 박싱 상태는 상당히 훌륭한데, 미박스 본체의 흔들림으로 인한 제품의 스크레치도 막기 위해 박스에 별도의 스펀지 재질까지도 붙여 있는 박싱 상태를 보였다. 





 그리고 제품의 내용물로는 간단한 설명서와 보증서 그리고 5.2V / 2.1A 출력을 내는 어댑터와 간단한 HDMI 케이블 정도가 들어있다.  한가지 미박스를 해외에서 구매하는데 주의해야할 점은 바로 어댑터의 플러그 형태이다.  글로벌로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이다 보니 자칫 잘못하면 220V 전원 커넥터와 다른 형태로 구입할 수 있으므로 해외에서 주문시 침착하게 커넥터를 선택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다.  US 플러그로 주문을 하여 110V - 220V 젠더를 꼽을 수도 있으며 EU 플러그를 주문하여 그냥 사용도 가능하다.  하지만 국내의 220V 커넥터와 EU 플러그는 직경에서 약간 차이를 보이는데 통상적인 사용에는 크게 문제가 없으므로 EU 플러그 형태로 주문하는 것이 좋다.  혹시나 US 플러그 형태로 구입하더라도 220V 용 젠더는 쉽게 구입이 가능하니 두가지 형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알아두도록 하자. 




 

포함되어 있는 리모콘은 흔히 집에서 사용하는 IR 방식이 아닌 블루투스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블루투스가 조금 더 사용하기 편리한데 그 이유는 IR 방식과 달리 방향성이 적기 때문이다.  그리고 리모콘의 사용은 2개의 AAA 건전지로 작동된다.  해당 제품에는 건전지가 포함이 되어 있지 않다. 



현재 미박스는 샤오미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69 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가격은 알리 기타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도 동일하다.  이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는 가능하면 믿을 수 있는 배송 혹은 빠르게 받을 수 있는 배송가능한 곳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다. 




제품의 후면 입,출력단자는 상당히 간결하다.  USB 2.0 포트를 통해 USB를 지원하는 키보드 및 마우스 등의 연결과 메모리 혹은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직접적인 컨텐츠를 재생할 수도 있으며, USB 랜카드도 장착이 가능하다.  하지만 제한적인 스토리지의 용량은 없으나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경우 고용량의 높은 소비전력을 지닌 제품은 연결을 했을 때 인식을 하지 못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그리고 HDMI 2.0a 포트를 그리고 HDCP 2.0를 지원하며 오디오 포트를 통해 3.5 파이 스테레오 플러그 그리고 광출력을 지원한다.



제품의 바닥면은 제품의 시리얼과 기타 제조국 등의 미박스의 정보가 인쇄 되어 있으며 미박스의 안정적인 거치를 위해 고무 재질로 바닥면을 만들어 두었다. 


어떻게 미박스를 사용할 것인가? 


미박스의 경우는 외부 연결을 100% 와이파이를 통한다.  물론 앞서 설명을 했듯이 하나의 USB 2.0 포트를 통해 USB 유선 랜 컨트롤러를 장착을 할 수도 있겠지만 유선이 가지고 있는 신뢰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컨텐츠 재생이 가능하겠지만 거실 혹은 자신의 책상이 많은 선으로 복잡해질 수 있다.  그렇다면 무선 와이파이를 활용하는 것이 이 제품 본연의 기능을 100% 활용하는 것이 되겠다. 


미박스는 기본적으로 802.11a / b / g / n / ac 그리고 듀얼 밴드 2.4GHz / 5GHz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이 속도를 온연하게 뽑아내고 끊김없이 사용을 하려면 선행이 되어야할 것은 바로 인터넷 회선 속도이다.  안정적인 속도를 내는 인터넷 회선이 들어와야 넷플릭스 혹은 유튜브 4K를 끊김없이 즐길 수 있는데 여기에 더 나아가서 보다 안정적인 속도를 보장 받으려면 성능이 괜찮은 그리고 검정된 제조사의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기어, 유무선 공유기 R6220 (AC1200)




필자가 넷기어 제품을 이번 리뷰에 포함을 시킨 이유는 아무래도 미박스가 전세계적으로 판매가 되고 있으며 특히나 북미 지역에는 월마트를 통해 별도의 패키징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데다가 유튜브 그리고 넷플릭스 등의 온라인 컨텐츠 제공회사가 미국이 까닭이다.  그 만큼 해당 제품에 대한 검증 혹은 호환성 문제가 없다고 봐도 좋기 때문이다.  (다음 편에는 엔비디아의 쉴드 PRO 가 준비가 되고 있기 때문에 이 제품의 리뷰에도 넷기어 제품이 사용될 것이다.) 




이번 테스트를 위해 하나의 공유기에 하나의 컴퓨터 그리고 미박스 마지막으로 넷기어의 레디나스 RN212 를 연결하였다.  볼 수 있는 것 처럼 컴퓨터와 미박스는 무선으로 연결이 되었으며 나스의 경우는 유선으로 연결이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다 원할한 넷플릭스 4K, 유튜브 4K를 보기 위한 공유기 설정


외부 인터넷을 통해 원할할 스트리밍을 즐기려면 아무래도 QOS 등 네트워크의 속도를 빠르게할 수 있는 부분들을 미박스로 모는 것이 좋다.  이를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아래와 같으며 다음과 같이 세팅을 한다. 




위 옵션들은 무선 와이파이 환경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조금 더 쾌적함을 보장하는 설정 들이다.  특히나 IPTV 셋업은 유선으로 셋톱 박스를 연결할 경우 고정적인 대역폭을 셋톱 박스 사용에 할애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위와 같은 옵션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다.  미박스의 경우는 무선으로만 연결이 되므로 위와 같이 설정을 해주고 공유기를 재부팅 시키게 되면 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나스를 통해 컨텐츠를 재생하고자 한다면  


미박스의 여러가지 애드온 프로그램을 인스톨하여 동영상, 영화, 음악 등을 감상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동영상 파일들을 다운로딩하고 별도로 관리 및 보관을 하려면 아무래도 동일한 네크워크 상에있는 스토리지 (나스)에 저장하는 것이 좋다. 


나스도 다양한 제조사 그리고 하드디스크를 설치할 수있는 베이 숫자에 따라 많은 제품들이 존재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하는데에는 1베이 제품보다라는 2베이 제품이 백업 상 그리고 속도 상으로 볼 때 가장 바람직한 구성이다. 


동일한 네크워크 상에서 즉, 하나의 공유기와 하나의 나스 그리고 미박스를 연결했을 때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속도 특히나 끊김없는 화질을 어김없이 보여주었는데 이는 외부 스트리밍을 받는 경우 보다 상당히 안정적이었으며 인상깊은 화질을 보여주었다.  


설정 부분도 그렇게 까다롭거나 어렵지 않다.  공유기에 연결된 나스의 기본적인 설정을 한후 별도의 서버 혹은 앱을 실행시키지 않고 간단한 SMB (윈도우 상의 파일 공유) 만 하게 되더라도 미박스에 있는 파일 탐색으로 쉽게 네트워크 상에 공유된 다양한 폴더 및 나스에 접근이 가능했다. 




 이와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특히나 안드로이드 기반)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팅을 하게 된다면 어렵지 않게 무선 동영상 플레이가 가능한 환경으로 꾸밀 수 있다. 나스의 선택 그리고 특히나 유,무선 공유기의 선택은 개인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을 듯 하나 이 처럼 많은 트래픽을 고정적으로 일으키는 네트워크 장비의 경우는 여러가지 정보를 통해 확인 한 후 그리고 특히나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지 않는 네트워크 장비의 경우는 아무래도 외산 공유기 그리고 나스에서 보다 안정적인 성능을 보인다. 


 

문태환기자 th.moon@brainbox.co.kr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