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출시했던 유사 키보드는 모두 잊어라! - XENICS TITAN MARK V


 

 


   그동안 출시했던 유사 키보드는 모두 잊어라! - XENICS TITAN MARK V 

 

이미 게이밍 기어를 좋아하는 유저 및 코리아기어즈 회원이라면 금일 소개하는 제품이 3년동안 여러 브랜드에서 출시한 제품과 비슷한 외형을 가졌다는 것을 이미 느끼고 있을 것이다. 필자 역시 해당 키보드를 처음 오픈했을 때 특정 회사가 많이 생각났으며, 과연 특정 회사와는 어떠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했다. 물론 가격적인 면에서 본다면 특정 회사보다는 아주 저렴한 금액으로 보였기 때문에 기능적인 문제에 의구심도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XENICS TITAN MARK V 제품은 기존의 모든 제품들을 압도할 만큼 아주 강력한 하드웨어 매크로 및 LED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최근 트렌드에 맞게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내부의 모습을 본다면 과연 이전에 출시 했던 제품들과 가격적인 측면에서 이 금액이 맞나? 싶을 정도로 아주 완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또 다른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앞서 출시한 화이트 제품과는 또 다른 감성을 자랑하는 XENICS TITAN MARK V 블랙 제품! 얼만큼이나 기존 유사 제품들과 달라졌는지 금일 코리아기어즈에서 확인하도록 하겠다.

 

 

   XENICS TITAN MARK V 스팩 

 

 


XENICS TITAN MARK V - 패키지


 



 

XENICS TITAN MARK V의 전체적인 패키지 박스 컬러는 심플한 블랙 색상의 박스로 전면에는 제품 이미지와 제품명, 스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특징을 보여주는 이미지가 삽입되었다. 

 

 

 

 

 

 




 

패키지 박스 측면에는 제품의 특징을 아이콘 및 텍스트를 통해 전달하고 있으며, 제품 컬러 및 스위치 종류를 스티커 부착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패키지 박스 후면에는 XENICS TITAN MARK V 키보드의 스위치 변경 방법에 대해서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측면에서 보았던 제품의 특징이 동일하게 기재되었다.

 

 

 

 

 

 


 

XENICS TITAN MARK V 키보드를 오픈 했을 때 볼 수 있는 모습으로 포장에도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보드 포장 상태 역시 아주 높은 평가를 낼 수 있을 정도의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키보드는 비닐 랩에 포장되어 있었으며, 키보드가 내부 박스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PE 폼을 이용해 완벽하게 고정된 모습이다.

 

 

 

 

 

 

 


 

XENICS TITAN MARK V 패키지 구성품으로는 키보드, 사용자 설명서, 키 캡 리무버, 스위치 리무버, 4개 축 스위치 샘플이 포함되었다.

 

 

 

 

 

 

 

 


 

4개의 기본 스위치로는 기계식 키보드의 기본적인 타입을 잘 나타내는 흑축(리니어), 청축(클릭), 갈축(넌클릭), 적축(리니어) 스위치가 구성되었으며, 키 캡 리무버는 ABS 재질로 제작된 리무버를 포함했다. 스위치 리무버는 메탈 재질로 구성된 리무버가 포함된다.

 


XENICS TITAN MARK V - 외형


 

 


 

XENICS TITAN MARK V 키보드는 435mm X 125mm X 35mm 사이즈로 제작된 제품으로 전체적인 키보드 하우징 재질을 알루미늄(상판)으로 구성하고 다이아몬드 라운드 커팅을 통해 메탈의 느낌을 더욱이 세련되게 전달하고 있는 디자인을 채택한 키보드다. 104키 레이아웃으로 구성된 XENICS TITAN MARK V는 하드웨어 매크로 및 각 LED 스크립트를 지원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F키 배열에는 Fn 키를 이용한 중복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먼저 F1~F4번까지는 하드웨어 매크로를 지정할 수 있는 스위치로 지정되었다. 각 기능은 자체적인 녹화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용 방법은 활용 페이지에서 만나보도록 하겠다.

 

 

 

 

 

 

 

 



 

XENICS TITAN MARK V의 문자열 배열의 폰트는 ABS 재질로 구성되었으며, 이중 사출을 통한 영문 폰트가 인쇄되었다. 한글은 레이저 인쇄 방식으로 인쇄되었으며, 문자열 외에도 별도 Fn 키를 이용한 스위치 기능들 역시 레이저 인쇄를 통해 나타내고 있다.

 

 

 

 

 

 

 


 

일반적인 숫자 배열에는 LED 백라이트를 직접 녹화해 설정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Fn을 이용해 1~7번까지 사용자가 직접 저장이 가능하다.

 

 

 

 

 

 

 



 

XENICS TITAN MARK V의 모디 배열 하단에 구성된 스위치는 스페이스바를 제외한 모든 키 캡 사이즈가 동일하게 구성된다. 전체적인 키 캡 면적은 22.9mm으로 제작 되었으며, 키 탑 면적은 17.5mm 사이즈로 제작되어 키 탑의 면적인 넓게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XENICS TITAN MARK V의 부가적 스위치인 INSERT, HOME, PAGE UP 등에는 기본적인 LED 스크립트가 프로그래밍 되었다.

역시 Fn 스위치를 이용해 기본 스위치를 적용할 수 있으며, 기능은 아래와 같다

 

- Fn + Page UP : LED 밝기 증가

- Fn + Page DOWN : LED 밝기 감소

- Fn + DEL : 공장 초기화

- Fn + END : Fn 잠금

 

 

 

 

 

 

 

 


 

XENICS TITAN MARK V의 또 다른 특징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에 인디케이터로 동작하는 부위에 별도의 LED가 삽입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디케이터는 해당 키마다 직접적인 LED 점/소등을 통해 알려주며, 해당 위치에는 알루미늄을 절단한 제품 로고인 TITAN 로고가 삽입되었다.

 

 

 

 

 

 

 




 

XENICS TITAN MARK V는 비키 스타일의 키보드로 (키보드 상단 하우징이 키 캡의 측면을 덮지 않는 형태의 디자인) 제작되었으며, 상판 알루미늄 재질의 라운딩을 다이아몬드 컷팅을 통해 절단면을 만들어 금속에서 빛이 나는 고급스러운 외형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XENICS TITAN MARK V의 케이블은 키보드 상단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하우징에 바로 삽입되는 방식으로 채택되었다. 하우징과 연결된 부위는 꺽임으로 인한 단선을 방지하기 위해 약 12mm의 고무 하우징이 구성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일정한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XENICS TITAN MARK V 키보드의 전체적인 디자인 디테일.

 

 

 

 

 

 





 

XENICS TITAN MARK V 키보드 바닥에는 2개의 키보드 높이 조절 받침대가 구성된다. 2개의 높이 조절 받침대에는 내부는 ABS로 구성되었지만, 접었을 때의 외부는 바닥과 마찰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 패드로 구성되었다.

 

 

 

 

 


 

하단 역시 2개의 고무 패드가 부착되었다.

 

 

 

 

 

 




 

인터페이스는 금도금 처리된 USB로 구성되었으며, 케이블은 패브릭 재질로 마감되었다. 또한 과다 전류를 방지하기 위해 노이즈 필터가 구성된다.

 


XENICS TITAN MARK V - 내부


 





 

XENICS TITAN MARK V 제품은 현재 청축, 갈축, 적축 스위치가 채용된 제품으로 출시되었으며, 코리아기어즈에서 보이는 제품은 청축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XENICS TITAN MARK V 키보드 스위치는 OUTEMU 스위치가 채용되었다. OUTEMU 청축 스위치는 제조사의 튜닝마다 조금씩의 차이를 가지며, XENICS TITAN MARK V 제품은 60g의 압력으로 제작된 스위치다.

 

 

 

 

 

 

 

 





 

길게 구성된 스위치의 스테빌라이저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체리형 스테빌라이저의 외형을 띄고 있지만 구조는 완전히 다른 구조로 철심에 직선으로 넣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장점으로는 쉽게 장착할 수는 있지만, 단점으로는 키 캡을 뺄 때 잘 빠질 수 있다.

 

 

 

 

 

 




 

인터페이스와 PCB 연결 상태는 그동안 알루미늄 하우징을 채택한 제품 중에 가장 괜찮은 방식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하우징에 빠지지 않는 구조를 채택한 키보드들은 케이블을 직접 납땜하거나 하는 회사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XENICS TITAN MARK V 제품은 커넥터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확실히 기존 비슷한 디자인을 채택한 키보드에 비해 장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XENICS TITAN MARK V의 내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라면 당연 PCB 기판의 정리된 모습일 것이다. PCB 기판에는 최근 스위치 교체형 제품들이 많이 나오지만 구조적 탈부착으로 봤을 때 접촉 부위가 삽입되는 방식(핀 헤더 소켓)으로 개별 홀더를 만들어 부착한 모습을 보인다. 이는 최근 타사 키보들에 비해 가장 인상적인 부분으로 고장률은 파악되진 않지만 구조적인 부분에서는 확실히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보인다.

 

 

 

 

 

 



 

메인 컨트롤 칩셋은 HFD 회사의 칩셋으로 확인되지만 정확한 정보는 확인할 수 없었다.

 

 

 

 

 

 




 

키캡은 이중 사출로 구성되었으며, 힌글폰트는 레어저 각인 처리된 모습이다. 키 캡의 두께는 약 0.9mm으로 측정된다.

 

 


XENICS TITAN MARK V - 활용


 

 1  XENICS TITAN MARK V 스위치 교체 

 


 

XENICS TITAN MARK V 외에도 XENICS TITAN MARK 시리즈 제품들은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는 타입으로 제작되었다. OUTEMU 스위치가 채용된 XENICS TITAN MARK V는 다른 회사의 스위치(Kailh, Cherry)는 호환되지 않으며, 동일한 OUTEMU 스위치라고 하더라도 QUICK SWAP용 스위치가 아니라면 스위치는 교체할 수 없다.

 

제닉스는 자체적인 회사 홈페이지 및 쇼핑몰을 통해 XENICS TITAN MARK 시리즈와 호환이 가능한 QUICK SWAP용 스위치를 판매하고 있어 별도 스위치를 구매한다면 사용자가 원하는 스위치 배열 및 기분에 따라 스위치를 변경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위치는 110개 세트 제품과 15개 세트로 구성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2  XENICS TITAN MARK V LED  

 

 

XENICS TITAN MARK V의 기본 LED 모드는 LED OFF 모드를 포함해 11개로 이뤄져 있다. LED 모드는 Fn + F9 키를 이용해 변경할 수 있으며, 순차적인 방식으로 LED 모드가 변경된다. LED 11개 지원 모드는 아래와 같다. 

 

웨이브 모드 : LED가 한방향으로 흐르는 모드

웨이브 모드2 : LED가 중앙부에서 분산되는 모드

숨쉬기 모드 : LED가 일정 간격을 두고 숨쉬는 모드

트리거 : 누르면 점등(ON), 일정 시간 뒤 누른 키가 소등하는 모드

트리거2 : 누르면 소등 (OFF), 일정 시간 뒤 누른 키가 점등하는 모드

물결 : 키 입력시 사방으로 LED가 분산되는 모드

물결2 : 키 입력시 세로줄로 LED가 분산되는 모드

파형(웨이브폼) : LED가 파형을 그리며 움직이는 모드

스트라이프 : LED가 가로줄을 그리며 점등하는 모드

단일키 모드 : LED가 고정된 모드

LED OFF : 전체 LED 소등 (OFF)


 

또 다른 LED 모드로는 게이밍 키보드 답게 FPS, RTS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스위치만 LED가 점등되는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외에 문서 모드를 통해 문자 배열에만 LED가 점등 되도록 구성하고 있다. 각 기능은 Fn + 8, 9, 0번 키를 눌러 변경한다. 

 

 

 

 

 

 

 

  

XENICS TITAN MARK V는 Fn + 1~7번까지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위치에 LED 모드를 지정하고 점등하도록 유저 커스텀 모드를 지원한다. 녹화 방법은 영상과 같이 Fn + 지정 번호를 누르고 Fn + ESC를 눌러 녹화를 시작한다. 다음 점등을 원하는 위치의 스위치를 눌러 LED 점등을 시킨 후 Fn + ESC를 눌러 녹화를 종료 한다. 사용자가 지정한 LED 모드는 내부 메모리에 저장되어 PC를 재부팅해도 사용자가 지정한 모드를 그대로 구현한다. 

 

사용자 LED 커스텀 모드 실행법

1. Fn + CM1~7번을 누른다.(사용자가 원하는 위치)

2. REC 모드에서 점등(ON)할 키를 누른다.

3. 다시 한번 Fn + REC 키를 눌러 설정을 종료한다. 

 

 

 

 

 

 3  XENICS TITAN MARK V 하드웨어 매크로    

 

 

기존 유사한 키보드들을 보았을 때 유사 제품들은 게이밍 기어라고 하지만 디자인에만 치우쳐 게이밍 기어의 가장 핵심인 매크로를 지원하고 있지 않는 것이 특징이였다. XENICS TITAN MARK V는 키보드 자체적인 하드웨어 매크로를 지원하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볼 수 있으며, 하드웨어 매크로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다.

 

XENICS TITAN MARK V 하드웨어 매크로 사용 방법

1. Fn + CR1~CR4까지 원하는 위치를 눌러 녹화 모드에 진입

2. 매크로로 사용할 키 값을 입력

3. Fn + CR1을 눌러서 녹화 했다면 Fn + CR1을 눌러 매크로 입력 종료

4. 매크로가 지정된 CR1 키만 단독으로 눌러 사용. 

 

 

 

 

 

 4  XENICS TITAN MARK V 타건   

 

 

XENICS TITAN MARK V 기계식 키보드는 현재 청축, 갈축, 적축으로 출시되고 있다. 현재 코리아기어즈에서 리뷰한 제품은 청축 제품으로 OUTEMU 스위치를 채용한 제품이다. 먼저 타건에 있어 필자의 주관적인 느낌으로는 OUTEMU 스위치의 고유한 묵직하고 둔탁한 느낌을 그대로 전하고 있으며, 청축 제품이지만 60g로 압력이 구성된 만큼 더욱 클릭음 외에도 더욱 둔탁한 구분감을 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XENICS TITAN MARK V - 총평


 

 


 

   다른 유사 키보드는 잊어라! XENICS TITAN MARK V가 진정한 완성판! 

 

이미 해당 리뷰를 보면서 "어? 이거" 라며 특정한 회사를 떠올린 회원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필자 역시 해당 키보드를 보고 특정 회사를 떠올렸으며, 해당 키보드 제품이 과연 그 제품과 얼만큼의 차별화된 것을 보여줄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었다. 시기를 좀 더 거슬러 올라가면 XENICS는 오히려 그 특정 회사보다 해당 디자인 제품을 먼저 출시 하려고 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당시에는 제닉스에서 유사 제품들에 대한 기능 오류와 자체적인 QC에서 불량 판정을 내렸기 때문에 유통을 하지 않았다. 그런 제닉스가? 유사 키보드가 출시된지 2년이 넘은 시기에 비슷한 디자인으로 XENICS TITAN MARK V 키보드를 출시했고 해당 제품을 직접 리뷰를 진행하며, 체험한 결과 제닉스의 신뢰는 더욱이 올라갈 수 있었다.

 

XENICS TITAN MARK V 제품은 유사 제품들과의 확실히 차별화를 두고 있다. 먼저 내부 페이지에서 확인한 것과 같이 XENICS TITAN MARK V 제품은 PCB에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는 특정 핀 헤더 소켓을 장착하고 있어 PCB의 깔끔함을 볼 수 있었으며, 케이블의 연결 방식에서 커넥터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더욱이 안전함을 높였다고 볼 수 있다. 실제 스위치를 교체하는 키보드들이 최근 출시하고 있지만 내부에는 단가 절감의 이유로 핀 방식으로만 이뤄지고 커넥터는 이전 유사 제품들에서는 직접 연결 방식으로 불량 면에서도 아쉬움을 보였지만 XENICS TITAN MARK V 제품은 이 모든 단점을 확실히 업그레이드했다고 볼 수 있다.  

 

 

   차별화된 게이밍 기어  

 

그동안의 유사 키보드들은 디자인에만 취중된 제품들일 뿐이었다. 메탈 재질, 다이아몬드 커팅 등을 내세우며 게이밍 기어란 타이틀을 가지고 마케팅 적인 홍보에 전념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XENICS TITAN MARK V 제품은 기본적인 게이밍 기어라고 할 수 있는, 게이밍에 장점이 되는, 하드웨어 매크로 및 사용자 LED 커스텀 모드 저장 등을 지원함으로써 디자인에만 취중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즉, 제품 디자인 외에도 진짜 게이밍 기어라고 할 수 있는 기능을 저렴한 가격에 모두 담고 있는 것이다.

 

 

 


   XENICS TITAN MARK V 리뷰를 마무리 하며.  

 

필자는 XENICS TITAN MARK V 제품을 직접 사용하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벌써 2년전 유사 제품이 출시한 마당에 과연 제닉스가 어떠한 생각으로 현재의 디자인 제품을 출시 했을까라는 의문과 함께 개인적인 복잡한 생각이 머리를 감싸고 있었다. XENICS TITAN MARK V를 직접 아무 편견 없이 보려고 했고, 해당 제품을 직접 사용하면서 편견을 가지고 보더라도 확실히 유사 제품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의 장점이 너무 많은 제품이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게이밍 기어라고 명하는 기능들 외에도 최근 트렌드에 맞춘 스위치 변경 등은 압도적인 기술 클라스를 나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다. 이런 면에서 보더라도 그동안 유사 디자인 제품과는 비교 불가 제품으로 보이는데 가격 역시 비교 불가 제품으로 오히려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를 두었지만, 확실히 저렴한 금액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또 다른 필자의 주관적인 장점이라고 생각된다.

제닉스가 XENICS TITAN MARK V 제품을 지난 2016년 7월에 화이트를 출시 이후 블랙 색상을 출시해 더욱이 소비자에게는 선택권이자 감성 높은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제닉스가 이러한 행보로 더욱 좋은 제품을 만들어주길 바라면서 이번 리뷰는 마치도록 하겠다.

 

 

 

 

 

 

   XENICS TITAN MARK V 장점   

- 군더더기 없는 제품 포장 상태 (PE폼 고정 및 비닐 랩 포장)

- 쉽고 빠르게 설정이 가능한 하드웨어 매크로 지원

- 내부 인터페이스 케이블 결합 방식 (안전)

- PCB와 스위치 접촉부의 마감 상태/구조

- 하드웨어 매크로와 사용자 커스텀 led 프로필 저장 

- 타사 제품과 확실히 차별화 되고 업그레이드된 제품성

 

 

   XENICS TITAN MARK V 단점 

굳이 단점을 뽑자면 F1~F4까지 매크로 설정 후 단일 적으로 F1~F4 키를 사용할 수 없음 (공장 초기화로 원위치)

 

코리아기어즈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