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SD 제조사별 점유율 비교로 알아보는 인기 제조사!


 

2016년과 2017년 SSD 제조사별 점유율 차이를 보면, 그 해 인기 있었던 SSD 제조사를 짐작해볼 수 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올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삼성전자'의 점유율에 큰 상승이 있었다는 점이다.

주요 원인으로 필자는 '가격'을 뽑았다. 보통 커뮤니티에서는 삼성전자 SSD는 '성능'이고, 기타 제조사(Sandisk, ADATA 등)의 SSD는 '가성비'로 통했다. 그러나 2016년 10월부터 급격하게 상승한 SSD의 가격으로 인하여 삼성전자의 SSD 가격과 기타 제조사의 SSD 가격이 비슷해졌고, 심지어 삼성전자 SSD가 저렴했던 순간도 있었다. 가격이 비슷하므로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성능'과 'A/S'의 강자인 삼성전자의 SSD를 구매하게 되어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2016년 대비 월등히 높아진 것으로 예상된다.

 

■ SSD 메모리 타입과 용량별 점유율은 어떻게 변했을까?

 

메모리 타입 점유율의 2016년 대비 2017년 가장 큰 변화는 TLC 타입의 SSD 제품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상승했다는 점이다. 사실 어쩔 수 없는 것이, 최근 출시되는 SSD에서 TLC 제품이 많아지고 있으며, 3D TLC 등 기술 개선으로 인하여 저렴하면서도 준수한 성능의 TLC SSD 제품이 시중에 많이 출시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에 비해 SSD 용량은 작년 대비 약간의 변화는 있으나, 아직까지도 120~160GB 용량의 SSD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유행하고 있는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의 저장공간 최소 사양이 30GB이며, 저장공간 최소 사양이 100GB를 훌쩍 넘는 게임도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게임 로딩 시간을 줄이고 싶어하는 유저들은 500GB 이상의 고용량 SSD를 '탐'하고 있을 것이기에, 점차 고용량 SSD의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인기/최신 PC 게임 최소, 권장 사양은 아래의 기획전을 참고하자 ☆

↑이미지 클릭!


■ 이제 2017년 인기 상품을 구경해보자!
삼성전자 750 EVO (120GB)
 
- 메모리 타입: TLC (2D낸드)
- 컨트롤러: 삼성
- 읽기 속도: 최대 540MB/s
- 쓰기 속도: 최대 520MB/s
- A/S: 3년
- TBW: 35TB
-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2D 낸드이며, A/S가 3년으로 성능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초점을 맞춘 보급형 라인업으로 볼 수 있다. 그래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고, 평소 PC를 가볍게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저렴한 가격과 '삼성전자'가 주는 안정성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최근 단종 절차를 밟고 있는 것인지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랐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WD Green SSD (120GB)
 
- 메모리 타입: N/A
- 컨트롤러: N/A
- 읽기 속도: 최대 540MB/s
- 쓰기 속도: 최대 430MB/s
- A/S: 3년
- TBW: 40TB
-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제조사에서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2D TLC 낸드와 실리콘모션 SM2256S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있다는 리뷰가 있다. Sandisk를 인수한 WD가 보급형 라인업으로 출시한 제품이며, 브랜드 인지도와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삼성전자 850 EVO (250GB)
 
- 메모리 타입: TLC (3D낸드)
- 컨트롤러: 삼성 MGX
- 읽기 속도: 최대 540MB/s
- 쓰기 속도: 최대 520MB/s
- A/S: 5년
-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인기순위에서 빠지지 않는 제품. 보통 성능이 MLC 타입의 SSD가 TLC 타입의 SSD 보다 좋다고 하지만, 850 EVO는 웬만한 MLC SSD 성능 보다 좋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마이크론 Crucial MX300 (275GB)
 
- 메모리 타입: TLC (3D낸드)
- 컨트롤러: 마벨 88SS1074
- 읽기 속도: 최대 530MB/s
- 쓰기 속도: 최대 500MB/s
- A/S: 3년
- TBW: 80TB
-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마이크론에서 처음으로 3D 낸드를 적용하여 출시한 SSD 제품. 출시 초기에는 TLC라서 아쉽다는 평이 많았으나, 타사 제품에 비해 약간 더 많은 용량과 안정성이 뛰어난 마벨 컨트롤러 등, 준수한 성능으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삼성전자 960 PRO M.2 2280 (512GB)
 
- 메모리 타입: MLC (3D낸드)
- 컨트롤러: 삼성 Polaris
- 읽기 속도: 최대 3,500MB/s
- 쓰기 속도: 최대 2,100MB/s
- A/S: 5년
- TBW: 400TB
-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현존하는 M.2 NVMe SSD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 게임, 디자인, 영상 편집 등 하이엔드 유저에게 적합한 라인업이다. SATA3 SSD와는 엄청난 성능 차이를 보여준다. 그만큼 가격차이도 꽤 있으나, 꾸준한 인기로 미루어보았을 때 그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제품.

컴퓨터CM 최건호 help@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 쇼핑]